[아침공부 어떻게 할까] ‘두뇌 깨우기’ 30분~1시간이 적당

[아침공부 어떻게 할까] ‘두뇌 깨우기’ 30분~1시간이 적당

입력 2005-08-04 00:00
수정 2005-08-0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우리 아이 아침 공부 습관 방학 때 잡자.’ 아침에 공부하거나 책을 보는 것은 성적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맑은 정신에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어서다. 특히 방학은 시간을 나누어 쓰기 좋고, 부모가 옆에서 지도할 수 있어서 공부습관을 들이기에 딱 좋은 시기다. 방학 때 잘만 습관을 들여놓으면 개학 후에도 어렵지 않게 활용할 수 있다. 아침 공부는 왜 중요하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문가들의 얘기를 들어본다.

이미지 확대
몇년 전 ‘아침형 인간’이라는 책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인간은 생체리듬상 본래 아침형 생활습관에 맞도록 만들어졌다는 게 요지였다. 굳이 그 과학적 검증을 필요로 하지 않더라도 ‘아침에 머리가 맑다.’는 통설은 경험적으로 상당히 타당하다고 보는 이들이 많다. 일찍 일어나 공부를 하거나 책을 보는 습관이 왜 중요하며, 어떤 공부를 얼마나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봤다.

아침 공부 왜 중요한가

무엇보다 아침은 우리 뇌에 에너지가 충만한 시간이다. 잠이란 배터리를 충전시키듯 온종일 에너지를 소진하고 지쳐버린 뇌세포를 충전하는 과정이기 때문. 휴식을 취한 뇌세포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발휘하기 좋은 조건이다. 때문에 같은 시간을 공부하더라도 아침에 능률과 집중력이 훨씬 뛰어날 수밖에 없다. 또한 아침 공부는 효과적인 ‘워밍업’의 의미이기도 하다. 한국독서교육개발원 남미영 박사는 “운동선수가 본게임 전에 근육을 깨우는 준비운동을 하듯, 학교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도 두뇌를 깨우는 워밍업이 필요하다.”면서 “가벼운 독서나 공부는 뇌세포를 공부하기에 가장 좋은 상태로 만들어준다.”고 설명했다.

아침형 아이가 공부 잘한다?

아침형 아이는 왜 공부를 잘 할까. 그 구체적인 이유는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다.

우선 규칙적으로 절대적인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 매일 아침 30분이 모이면 한 달이면 15시간이 된다.1년이면 180시간이라는 공부하기 최적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 알토란 같은 시간을 매일같이 공부하는 아이들은 당연히 학업 성취도가 뛰어날 수밖에 없다. 학업 내용에도 영향을 미친다. 일찍 일어나 그날 배울 것을 미리 읽어본 아이는 수업 전에 자신이 무엇을 알고 어느 부분을 모르는지 스스로 파악할 수 있다. 호기심이 많아지고 선생님의 설명이나 질문에도 적극적인 것은 당연지사다. 꼭 예습이 아니더라도 독서·외국어 등 꾸준한 학습이 필요한 공부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매일해야 할것 정해 놓는게 좋아

아침 공부는 보통 30분∼1시간이 적당하다. 그 이상이면 부담감이나 지루함을 느낄 수 있다. 공부의 내용은 아이의 나이와 특성에 따라 다양하지만, 매일 해야 하는 공부를 고정적으로 정해놓고 하는 것이 실천 가능성이 높다. 그날 배울 내용을 미리 읽어본다든지, 매일 풀어야 하는 학습지를 푸는 시간으로 써도 좋다. 영어 테이프를 듣거나, 영어 책을 읽고 단어 외우기, 또는 가장 취약한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도 장·단기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초등학생이라면 독서로 언어능력과 사고력을 키워주는 것도 바림직하다.

아침 공부 습관을 만들어주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부모의 역할이다. 부모 스스로 일찍 일어나 정돈된 생활을 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며, 가능하다면 함께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는 것이 실천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효용기자 utility@seoul.co.kr
2005-08-04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