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가 브라운관TV에서 LCD와 PDP 등 와이드TV로 빠르게 교체되면서 TV 속 ‘얼짱’의 기준도 바뀌고 있다. 이는 화면의 가로 세로 비율이 4대 3에서 16대 9로 변해 시각적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한서대 얼굴연구소 조용진 소장은 “표준적인 미인의 얼굴은 가로 세로 비율이 1대 1.3”이라면서 “그러나 이같은 비율이 브라운관TV에서는 1대 1.27로, 와이드TV에서는 1대 1.33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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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TV화면 속 얼굴이 미인형으로 비춰지기 위해서는 브라운관TV의 경우 약간 긴 달걀형이 적합했지만, 와이드TV에서는 다소 넓적한 형태가 ‘화면발’을 잘 받는다는 얘기다.
또 미인의 눈은 동공과 동공 사이의 거리가 65㎜ 정도인데 브라운관TV에서는 67㎜로, 와이드TV에서는 63㎜로 느껴지게 된다.
아울러 브라운관TV에서는 실제보다 커 보였던 이목구비가 와이드TV에서는 작게 보인다. 예컨대 이상적인 입의 길이는 46㎜인데 와이드TV에서는 50㎜여야 같은 시각적 효과를 낸다는 것이다.
조 소장은 “용모를 판정할 때 눈과 입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와이드TV는 화면의 가로 비율이 커지면서 실제 미인형보다 눈 사이가 멀고 입이 커야 미인 대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V의 화면비는 코닥사가 만든 최초의 영화용 필름 비율 4대 3(=1.33대 1)에서 비롯됐다. 그러나 TV가 보급되면서 위기의식을 느낀 영화사들은 1956년 개봉작 ‘왕과 나’를 시작으로 1.66대 1,1.85대 1,2.35대 1 등의 화면비를 사용했다. 텔레비전도 다시 한번 ‘영화 따라잡기’에 나서 16대 9(=1.78대 1)의 화면비를 내놓은 것.
그렇다면 이처럼 화면비가 바뀌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의 눈이 한 점을 주시했을 때 움직이지 않고도 볼 수 있는 범위, 즉 시야는 좌우 200도, 상하 130도 가량이며 이를 가로와 세로의 비율로 표시하면 1.54대 1이다.
따라서 시야에 비해 기존의 화면비는 세로가, 새로운 화면비는 가로가 폭이 넓다.
조 소장은 “눈은 수직 방향보다 수평 방향으로 운동성이 뛰어나 상하보다 좌우로 넓어야 편안함과 안정감을 줄 수 있다.”면서 “이는 와이드TV가 브라운관TV에 비해 더 크고 생생하고 박진감 넘치는 화면을 제공할 수 있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와이드TV는 브라운관TV에 비해 웅장한 화면을 제공하지만, 실제 화면 크기는 오히려 10%가량 작다.
예를 들어 TV 크기를 의미하는 화면의 대각선 길이가 42인치(약 106㎝)일 경우 브라운관TV의 면적은 5440㎠(가로 85㎝, 세로 64㎝)인 반면 와이드TV는 4836㎠(가로 93㎝, 세로 52㎝)이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05-05-12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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