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에게 들어본 ‘再修’ 선택기준과 요령

전문가에게 들어본 ‘再修’ 선택기준과 요령

입력 2005-02-24 00:00
수정 2005-02-24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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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수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대입 정시모집 등록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원하는 대학에 불합격하거나 원하지 않는 대학에 합격해 놓고 진학과 재수 사이에서 갈등하는 수험생들이 많다. 재수의 성패를 가르는 요인들에 대한 분석없이 무작정 선택했다가는 시간과 돈만 낭비하게 된다. 입시 전문가들로부터 2006학년도 대입 재수 선택 기준을 들어 봤다.

재수는 고3 시절보다 힘들다고 한다. 심리적 부담이 더 클 뿐만 아니라 슬럼프와 갖가지 유혹들로 성적 올리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대입제도와 본인의 실력 등 여러 요소들을 따져본 다음 재수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내신 나쁠 경우 신중하게 고려

2006학년도 대입에서는 수시 모집 비율이 2005학년도 44.3%에서 48.3%로 높아졌다. 수시모집의 중요 전형요소인 학생부 성적이 낮다면 재수생은 불리할 수밖에 없다.

양천고 박철규 교사는 “일반적으로 내신에 비해 수능 점수가 잘 안 나온 경우라면 재수를 권하지만 내신이 지나치게 낮다면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학생부 성적이 낮으면 수시보다는 수능 비율이 높은 정시모집에 도전해야 하고 결국 선택의 폭이 내신을 올릴 수 있는 재학생에 비해 좁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2006학년도 입시에서 재수생이 무조건 불리한 것은 아니다. 언어, 수리, 외국어 점수가 원하는 대학 기준과 비교해 크게 낮지 않다면 오히려 재학생보다 유리하다. 내신이나 기타 학교 활동 부담 없이 선택 과목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함으로써 점수를 높일 수 있다. 목표 대학의 입시 요강을 분석, 필요한 과목에 집중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능만 망쳤다면 도전해볼만

실수로 수능시험을 망쳤다면 다시 도전해 볼만하다. 지난 한해 모의고사 점수를 기준으로 수능 점수가 백분위 기준 10% 이상 현저하게 떨어졌다면 재수를 통해 원래 목표했던 대학에 가기가 쉽다. 대성학원 이영덕 평가실장은 “컨디션 악화나 사소한 실수처럼 수능을 잘못 본 명백한 이유가 있을 때 재수를 한다면 성공할 확률이 높다.”면서 “이런 경우 본인이 원한다면 되도록 재수를 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또 여러 영역 가운데 한두개 영역의 점수만 현저하게 낮은 경우에도 재수에 도전해 볼만 하다.

반면 수능 점수가 평소 모의고사 점수와 비슷하게 나왔다면 재수를 통해 점수를 크게 올리는 것이 쉽지 않다. 특히 국영수 등 기초과목이 취약한 학생의 경우 더욱 그렇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수능 2∼3등급 학생들에게 재수를 권한다.

수능 뿐만 아니라 논술이나 면접에 있어서도 1년을 투자한다고 해도 합격 가능 대학을 크게 바꿀 만큼 실력을 키우기는 어렵다.

기본 실력·의지 냉정하게 판단

재수에 있어서 입시 제도 변화에 따른 전략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기본 실력에 대한 판단이 필수적이다. 기본 개념에 대해 충분히 정리된 상태라면 우선 한학기 정도 학교를 다녀본 다음 재수를 결정해도 늦지 않다. 이 경우 여름 방학부터 시작하는 ‘반수’를 통해 다시 한번 대입에 도전해도 성공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 개념이 정리돼 있지 않고 중위권 이하의 경우 재수를 선택할 때 신중해야 한다. 본인의 의지나 성격도 재수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의지가 약하고 쉽게 포기하는 스타일이라면 재수를 했을 때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또 지나치게 사교적이거나 체력이 약한 경우, 부모님이 과잉보호하는 학생도 재수에 성공하기 어렵다. 종로학원 김용근 평가 실장은 “자신감 없이 분위기에 휩쓸려서, 혹은 부모님의 강요로 재수하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이라면서 “자신을 냉정하게 판단하고 남은 9개월 동안 최선을 다할 수 있는지를 자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재수를 결심했다면

모든 상황을 고려해 재수를 결심했다면 우선 목표 대학을 정한다. 수시를 볼지, 정시에만 지원할지 선택한다. 이에 따라 선택과목을 정한다.

희망 대학과 공부할 과목이 결정되면 학원을 선택한다. 개인차가 있지만 대부분 고등학교 때와 마찬가지로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림여고 박창범 교사는 “스스로 계획을 짜서 공부할 수 있는 학생은 극소수”라면서 “일단 종합반에 등록하고 학원 프로그램을 토대로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박교사는 “혼자서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면 수능 한달 전쯤 학원을 그만둬도 늦지 않다.”라고 덧붙였다.

학원 스케줄을 고려해 주간 및 월간 학습 계획을 철저히 세운다. 보통 여름전까지는 이론과 기본 개념 위주로 공부한다. 재수 기간에 문제풀이에만 집중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새로 바뀐 수능에서는 기본 원리를 모른 채 문제만 많이 푸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간혹 의지에 불타 스파르타식 학원을 다니거나 밤새도록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있다. 재수는 학습능률과 집중력에 성공 여부가 달려 있으므로 이같은 방식으로는 재수에 성공할 수 없다. 남강고 이재록 교사는 “스파르타식 학원을 갔던 학생들은 열이면 열 모두 한두달도 못 돼 그만둔다.”고 지적했다. 이 교사는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해서 점수를 올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친구들과 어느 정도는 교류하면서 여유를 가져야 슬럼프도 피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나길회기자 kkirina@seoul.co.kr
2005-02-24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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