儒林(215)-제2부 周遊列國 제4장 喪家之狗

儒林(215)-제2부 周遊列國 제4장 喪家之狗

입력 2004-11-05 00:00
수정 2004-11-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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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 周遊列國

제4장 喪家之狗

안합의 질문에 대한 거백옥의 대답은 다음과 같다.

“잘 물으셨습니다. 경계하고 조심하십시오. 그리고 당신의 몸을 올바로 가지십시오. 태도는 온순한 것이 좋으며, 마음은 온화한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이 두 가지에도 조심이 필요합니다. 온순함은 남에게 끌려 들어가지 않아야 하며, 온화함은 남에게 드러내지 않아야 합니다. 태도의 온순함이 남에게 끌려 들어가다 보면 멸망을 당하고 낭패를 보게 됩니다. 마음의 온화함을 남에게 드러내다 보면 나쁜 평판이 생기고 재난을 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상대방이 아이와 같다면 당신도 그와 같이 아이가 되십시오. 상대방이 분수 없는 사람이라면 더불어 분수 없이 행동하십시오. 상대방이 종잡을 수 없는 사람이라면 그와 더불어 종잡을 수 없이 행동하십시오.”

일단 말을 마친 거백옥이 안합에게 다시 물었다.

“그대는 사마귀를 아십니까. 사마귀가 버티고 서서 수레바퀴를 가로막는다는 뜻을 아십니까.”

“알다마다요.”

안합은 대답하였다.

“제나라의 장공이 사냥길에서 만난 사마귀의 이야기가 아닙니까.”

“그렇소이다.”

거백옥은 대답하였다.

“아시다시피 장공이 수레를 타고 사냥을 가다가 웬 벌레 한 마리가 덩치에 비해 유난히 큰 앞발을 휘두르며 수레를 향해 덤벼드는 것을 보았습니다. 장공은 참으로 맹랑하여 신하에게 그 벌레가 무엇인가 하고 물었습니다. 이에 신하가 대답하였지요.‘사마귀입니다. 저 놈은 앞으로 나아갈 줄만 알았지 물러설 줄을 모르며, 제 힘은 생각지 않고 모든 적을 가볍게 아는 저돌적인 벌레입니다.’ 장공은 이 말을 듣고 고개를 끄덕이고는 ‘저 벌레가 만약 사람이라면 반드시 천하제일의 용사가 되었을 것이다.’라고 칭찬하고는 수레를 돌려 사마귀를 피해가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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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백옥의 말은 사실이었다. 장공의 이 유명한 일화에서 ‘사마귀가 버티고 서서 수레바퀴를 막는다.’는 뜻의 ‘당랑거철(螳螂拒轍)’이란 고사성어가 나온 것. 이 말은 자신의 힘을 헤아리지 못하고 강적에게 덤벼드는 무모한 행동을 비유하거나 허세를 떠는 모습을 풍자하는 말이었다.

“그러면 그대에게 묻겠는데, 만약 장공이 그대로 수레를 몰고 나가면 사마귀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거백옥의 질문에 안합이 대답하였다.

“바퀴에 깔려 죽었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거백옥은 고개를 끄덕이면서 말을 이었다.

“사마귀처럼 자기 재질의 훌륭함만을 믿고 크게 뽐내면서 상대방의 권위를 범하면 위태로워집니다. 경계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거백옥은 다음과 같이 말을 맺는다.

“그대는 호랑이를 기른 사람들의 얘기를 알지 못합니까. 호랑이에게는 감히 산 것을 먹이로 주지 않습니다. 이는 호랑이가 산 먹이를 죽이는 사이에 사나운 야성이 되살아날 것을 우려한 까닭입니다. 또한 호랑이에게는 먹이를 통째로 주지 않는데, 그것은 먹이를 찢는 사이에 또한 사나운 야성이 되살아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호랑이의 배고픔과 배부름을 살펴서 그 사나움을 다스려야 할 것입니다. 물론 호랑이와 사람은 서로 종류가 다른 동물이지만 호랑이가 자기를 길러주는 사람에게 잘 보이려 하는 것은 호랑이의 성질을 따라 맞춰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호랑이가 자기를 길러주는 사람을 죽이거나 해치는 것은 호랑이의 성질을 거슬렀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말을 사랑하는 사람은 바구니에 똥을 받고 큰 조개껍질에 말의 오줌을 받습니다. 그러나 모기나 등에가 말에 앉아 있어, 그것을 잡으려고 갑자기 손바닥으로 말의 등을 치면 말은 놀라 재갈을 부수고 말굽으로 사람의 머리를 깨거나 가슴을 떠받지 않겠습니까.”
2004-11-05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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