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소녀들이라고 얕잡아봤다간 큰 코 다친다.어른의 세계보다 더한 정글의 법칙 속에서 더 영악하게 서로를 물고 물어뜯기 때문.
3일 개봉하는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의 원제가 ‘비열한 소녀들’(Mean Girls)인 건 바로 그 10대의 냉혹한 현실을 들여다보고 있어서다.
영화의 외양은 국내 개봉 제목에서 풍기듯 그렇고 그런 10대 청춘물을 닮았다.하지만 10대 소녀들의 관계망을 촘촘히 짠 뒤 그 틈을 비집고 나오는 인간의 본성에 돋보기를 들이대기에,깊이는 결코 얕지 않다.
동물학자인 부모를 따라 아프리카에서 홈스쿨로 성장한 케이디(린제이 로한)는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열여섯에 처음으로 학교란 곳에 발을 들여놓는다.순진한 케이디에게 먼저 접근한 친구 둘은 ‘퀸카’인 레지나(레이첼 맥아담스)를 꺾기위해 케이디를 이용한다.케이디의 미모에 위협을 느낀 레지나는 그녀를 감시할 목적으로 순순히 자신들의 그룹에 끼워주면서 케이디의 이중생활이 시작된다.
이 여학생들의 권모술수의 수위는 어른들은 저리가라 할 정도다.케이디가 맘에 들어하는 남학생 애런은 레지나의 전 남자친구.레지나는 애런에게 가서는 케이디를 은근히 헐뜯고 케이디에게 가서는 둘을 이어주겠다고 한다.케이디 역시 계략을 눈치채고 이에 뒤질세라 레지나의 친구들을 이간질해 적대심을 키운다.
하지만 그런 과정을 통해 변하는 건 케이디 자신.선망의 대상인 레지나를 누르면서 새로운 ‘퀸카’로 떠올랐지만,대신 스스로도 모르는 사이에 인간성은 변질됐다.
애런이 케이디에게 “넌 레지나의 복제인간이야.”라고 내뱉는 순간,관객 역시 눈치채지 못한 사이에 변해버린 케이디의 모습에 흠칫 놀라게된다.
대단하게 시끌벅적한 사건 없이도 서서히 학교라는 한 사회의 관계망을 짜가면서 주인공의 성격까지 뒤바꿔버리는 연출 솜씨는 놀라운 수준.영화는 조직에 속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그 관계 속에서 변해버린 자신의 모습을 곰곰 되짚어보게하는 힘이 있다.
하지만 뜨끔했다가도 다시 웃음을 짓게 되는 건 아직은 남아있는 아이들의 순수함 덕이다.“독사에게 물리면 독을 빨아내야하듯 내 인생의 독도 빨아내겠다.”며 다시 시작하는 케이디의 모습은 할리우드 영화의 수순이긴 하지만 감동적인 데가 있다.아무리 밟아도 죽지 않고 움터오는 싹처럼 인간성을 회복하는 젊음의 건강함을 아우르는,가슴 따뜻해지는 성장영화로 마무리 짓는 것.‘프리키 프라이데이’의 마크 워터스 감독.
김소연기자 purple@seoul.co.kr
3일 개봉하는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의 원제가 ‘비열한 소녀들’(Mean Girls)인 건 바로 그 10대의 냉혹한 현실을 들여다보고 있어서다.
영화의 외양은 국내 개봉 제목에서 풍기듯 그렇고 그런 10대 청춘물을 닮았다.하지만 10대 소녀들의 관계망을 촘촘히 짠 뒤 그 틈을 비집고 나오는 인간의 본성에 돋보기를 들이대기에,깊이는 결코 얕지 않다.
동물학자인 부모를 따라 아프리카에서 홈스쿨로 성장한 케이디(린제이 로한)는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열여섯에 처음으로 학교란 곳에 발을 들여놓는다.순진한 케이디에게 먼저 접근한 친구 둘은 ‘퀸카’인 레지나(레이첼 맥아담스)를 꺾기위해 케이디를 이용한다.케이디의 미모에 위협을 느낀 레지나는 그녀를 감시할 목적으로 순순히 자신들의 그룹에 끼워주면서 케이디의 이중생활이 시작된다.
이 여학생들의 권모술수의 수위는 어른들은 저리가라 할 정도다.케이디가 맘에 들어하는 남학생 애런은 레지나의 전 남자친구.레지나는 애런에게 가서는 케이디를 은근히 헐뜯고 케이디에게 가서는 둘을 이어주겠다고 한다.케이디 역시 계략을 눈치채고 이에 뒤질세라 레지나의 친구들을 이간질해 적대심을 키운다.
하지만 그런 과정을 통해 변하는 건 케이디 자신.선망의 대상인 레지나를 누르면서 새로운 ‘퀸카’로 떠올랐지만,대신 스스로도 모르는 사이에 인간성은 변질됐다.
애런이 케이디에게 “넌 레지나의 복제인간이야.”라고 내뱉는 순간,관객 역시 눈치채지 못한 사이에 변해버린 케이디의 모습에 흠칫 놀라게된다.
대단하게 시끌벅적한 사건 없이도 서서히 학교라는 한 사회의 관계망을 짜가면서 주인공의 성격까지 뒤바꿔버리는 연출 솜씨는 놀라운 수준.영화는 조직에 속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그 관계 속에서 변해버린 자신의 모습을 곰곰 되짚어보게하는 힘이 있다.
하지만 뜨끔했다가도 다시 웃음을 짓게 되는 건 아직은 남아있는 아이들의 순수함 덕이다.“독사에게 물리면 독을 빨아내야하듯 내 인생의 독도 빨아내겠다.”며 다시 시작하는 케이디의 모습은 할리우드 영화의 수순이긴 하지만 감동적인 데가 있다.아무리 밟아도 죽지 않고 움터오는 싹처럼 인간성을 회복하는 젊음의 건강함을 아우르는,가슴 따뜻해지는 성장영화로 마무리 짓는 것.‘프리키 프라이데이’의 마크 워터스 감독.
김소연기자 purple@seoul.co.kr
2004-09-02 2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