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이 맛있대] 광주 ‘화산 참붕어찜’

[이집이 맛있대] 광주 ‘화산 참붕어찜’

입력 2004-05-28 00:00
수정 2004-05-2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붕어는 우리나라 하천,강,저수지 등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대표적 민물 어종이다.그러나 환경 오염으로 인해 그 수효도 줄었고,믿고 찾을 수 있는 음식점도 흔치 않다.

광주시 서구 매월동 ‘화산 참붕어찜’은 도심에서 깨끗하고 담백한 별미를 즐길 수 있는 붕어찜 전문 요리점이다.문을 연지 2년쯤 됐지만 ‘맛있다’는 입소문을 통해 이곳을 찾는 손님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붕어가 허약체질과 당뇨 치료에 효과가 있고 위를 튼튼히 하는 토종 음식으로 알려지면서 노장년층의 단골이 많은 편.

이 집은 냉동 붕어를 쓰지 않는다.살아 있는 참붕어의 내장을 깨끗이 긁어내고 고추장,마늘,생강 등 갖은 양념으로 버무린다.이를 찜통에 넣고 1시간 가량 가열한다.붕어물이 양념에 배어 들어 붉고 끈끈한 소스가 만들어진다.조림요리에는 국물에 각종 영양가가 녹아 있다.매콤 짭조름한 국물을 숟가락으로 조금씩 섞어가며 쫀득쫀득한 붕어맛을 즐기면 된다.

붕어맛도 좋지만 이 음식점이 1년 전부터 준비하는 시래기(무청)맛도 놓칠 수 없다.주인 고효숙(48)씨는 “매년 김장철이면 질좋은 무청을 대량으로 확보한다.”며 “이를 삶아 말린 뒤 보관해 두고 쓴다.”고 말했다.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맛을 보기 위해 손님들은 대부분 시래기를 많이 넣을 것을 주문한다고 주인 고씨는 귀띔한다.

음식점 바로 앞엔 전평저수지가 있고,주변이 놀이 공원으로 조성돼 주말이면 가족단위 행락객이 많다.아이들을 위한 특별 메뉴,돈가스와 자장밥 등도 따로 준비해 놓고 있다.



광주 최치봉기자 cbchoi@˝
2004-05-28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