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대비 규제’ 위스키 직격탄

‘접대비 규제’ 위스키 직격탄

입력 2004-02-03 00:00
수정 2004-02-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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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대비 실명제가 도입된 후 위스키와 백화점의 상품권 판매가 급감하는 등 주류·백화점 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지난 1월 위스키 판매량은 업체별로 10∼30%대,백화점 상품권 판매는 10∼20%대의 감소율을 기록했다.구입한 상품권의 반환을 요청하는 업체도 늘고 있다.위스키의 경우 지난해 1월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평균 11.2%나 증가했었다.

‘윈저17’을 주력으로 하는 디아지오코리아측은 “1월 판매량이 9만 5210상자(500㎖ 18병 기준)로 지난해 동기(12만 6874상자)에 비해 25% 줄었다.”며 “설 연휴도 작용했겠지만 50만원 이상 접대비의 실명제 시행으로 룸살롱 접대문화가 경직된 영향이 더 크다.”고 분석했다.

진로발렌타인스도 1월 판매량이 8만 9770상자에 그쳐 지난해 동기(11만 9368상자)보다 24.8% 감소했다.이 회사는 ‘임페리얼’ ‘발렌타인’ 등 인기 브랜드를 갖고 있다.

‘랜슬럿’을 판매하는 하이트맥주 계열의 하이스코트도 1월 판매량이 1만 2600상자로 지난해 동기(2만 135상자)보다 37.4%나 줄었다.회사 관계자는 “가뜩이나 불황인 데다 접대비 규제 등의 여파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스카치블루’를 생산하는 롯데칠성음료도 1월 한달간 3만 3500상자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지난해 1월의 4만 800상자에 비해 17.9%가 줄었다.

백화점 업계도 연중 상품권이 가장 많이 팔리는 설 연휴 이전까지의 판매실적이 곤두박질해 비상이 걸렸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2∼21일 백화점 상품권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롯데는 16.7%,현대 20.2%,신세계는 12.2%가 각각 줄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1월의 상품권 판매액은 지난해 동기보다 20%가량 줄어든 450억원어치로 잠정 집계됐다.”면서 “특히 기업들이 법인카드로 구매하는 상품권 매출은 올들어 54.3%나 줄었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올들어 지난달 10일까지의 상품권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의 신장세를 기록했으나,국세청이 50만원 이상의 상품권을 구입할 경우 금액에 관계없이 상품권을 받은 (접대)상대방의 이름을 기록토록 한 이후에는 상품권 반환요청이 급증하고 매출도 줄고 있다.”고말했다.

오승호 윤창수기자 osh@
2004-02-03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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