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갑 “가노라… 흑산도야”/오늘 서울·수도권 출마 공식표명

한화갑 “가노라… 흑산도야”/오늘 서울·수도권 출마 공식표명

입력 2004-01-27 00:00
수정 2004-01-2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민주당 한화갑 전 대표가 26일 지역구인 전남 무안·신안 지구당 관계자들과 작별인사를 했다.27일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수도권 출마의사를 공식 표명한다.조순형 대표의 대구 출마 선언과 김경재 의원의 서울 출마 선언에 이어 당내 동교동계의 좌장인 한 전 대표가 수도권행을 결심함에 따라 호남중진들의 향후 총선 행보가 주목된다.

한 전 대표는 오후 전남 목포 신안비치호텔에서 열린 무안·신안지구당 상무위원회의에 참석,“고향분들의 은혜를 갚을 길은 (주민들이) 어디서나 자랑할 수 있는 정치인,존경받는 정치인이 되는 길”이라며 지역구를 수도권으로 옮길 뜻을 분명히 했다.그는 이어 “무안·신안지구당 후보는 중앙당과 협의해 지역주민들이 동의할 만한 사람을 내겠다.”고 덧붙였다.한 전 대표는 호남 물갈이를 압박하는 당 지도부에 대한 불만도 토로했다.“모두 당을 구한다고 서울로 가면 텃밭 선거는 누가 구심점이 돼 승리로이끌 것이냐.민주당 정책들이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만 따라가는 식으로 흔들리고 있다.”는 것이다.그는 발언 도중 ‘가노라 승달산(무안)아 다시보자 흑산도(신안)야…’라는 시조를 읊으며 지역구를 옮길 수밖에 없는 정치상황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그는 이날 저녁 서울로 올라와 재경 호남향우회 신년하례식에 참석,수도권 출마 결심을 거듭 피력했다.출마지역으로는 서울 동작갑이 유력한 가운데 양천을,관악갑 및 경기 안산 또는 일산 등이 거론되고 있다.그러나 한 측근은 “전적으로 당의 뜻에 따르겠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박정경기자 olive@

2004-01-27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