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9년 초연 이후 270여만명의 발길을 극장으로 끌어모은 연극 ‘오구’가 28일 영화로 바뀌어 관객을 찾아간다.
개봉전 이 영화에 쏠린 주된 관심은 펄펄 뛰는 연극의 현장성이 앵글 속에서 어떻게 빚어지는가였다.앞질러 말하자면 감독 이윤택은 영화의 테크닉을 활용해 ‘오구’가 줄 수 있는 상상력의 자장을 넓히는 데는 성공했지만 연극의 ‘신명’에는 못미쳤다는 인상을 준다.
영화의 줄거리는 경남 밀양의 황씨 할머니가 낮잠을 자다 꿈 속에서 죽은 남편을 본 뒤 죽음을 준비하려고 산오구굿을 벌이다가 저승으로 간다는 것으로 연극과 별반 차이가 없다.다만 무당 석출(전성환)의 딸인 미연(이재은)과 황씨 할머니의 아들이었다가 죽은 뒤 저승사자로 내려온 용택(김경익)의 러브스토리를 보태 이야기선이 넓어졌다.
‘감독 이윤택’은 일단 영화에서만 가능한 기법을 동원하여 환상적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저승사자가 소와 함께 이승으로 내려오거나,황씨 할머니 손자로 환생하는 장면 등은 연극에서는 거둘 수 없는 효과다.
하지만 영상에 익숙한 강부자나 이재은을 제외한 다른 배우들의 대사 톤이나 과장된 몸짓 등에는 연극무대의 그림자가 짙게 남아 있다.이쯤되면 영화로 거듭나면서 얻은 것보다 연극이 잃은 게 더 커보인다.영화로 들어온 신명나는 굿판과 풍물소리를 보노라면 무대에서 집중력있게 뽑아내는 열기가 그리울 지경이다.
그래도 영화 ‘오구’는 여전히 볼거리가 많다.굿과 풍물,상여 장면 자체로 잊혀진 추억을 불러일으키면서 특히 젊은층의 호기심을 자극한다.연극에는 없는 저승사자와의 러브스토리를 펼치는 이재은의 열연도 영화의 볼거리를 더해주는 요소.‘오구대왕풀이’소리를 처연하게 뽑아내는 굿패의 일원에서 선술집 작부로 변신하는 과정에서 폭넓은 연기를 과시한다.
이종수기자
개봉전 이 영화에 쏠린 주된 관심은 펄펄 뛰는 연극의 현장성이 앵글 속에서 어떻게 빚어지는가였다.앞질러 말하자면 감독 이윤택은 영화의 테크닉을 활용해 ‘오구’가 줄 수 있는 상상력의 자장을 넓히는 데는 성공했지만 연극의 ‘신명’에는 못미쳤다는 인상을 준다.
영화의 줄거리는 경남 밀양의 황씨 할머니가 낮잠을 자다 꿈 속에서 죽은 남편을 본 뒤 죽음을 준비하려고 산오구굿을 벌이다가 저승으로 간다는 것으로 연극과 별반 차이가 없다.다만 무당 석출(전성환)의 딸인 미연(이재은)과 황씨 할머니의 아들이었다가 죽은 뒤 저승사자로 내려온 용택(김경익)의 러브스토리를 보태 이야기선이 넓어졌다.
‘감독 이윤택’은 일단 영화에서만 가능한 기법을 동원하여 환상적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켰다.저승사자가 소와 함께 이승으로 내려오거나,황씨 할머니 손자로 환생하는 장면 등은 연극에서는 거둘 수 없는 효과다.
하지만 영상에 익숙한 강부자나 이재은을 제외한 다른 배우들의 대사 톤이나 과장된 몸짓 등에는 연극무대의 그림자가 짙게 남아 있다.이쯤되면 영화로 거듭나면서 얻은 것보다 연극이 잃은 게 더 커보인다.영화로 들어온 신명나는 굿판과 풍물소리를 보노라면 무대에서 집중력있게 뽑아내는 열기가 그리울 지경이다.
그래도 영화 ‘오구’는 여전히 볼거리가 많다.굿과 풍물,상여 장면 자체로 잊혀진 추억을 불러일으키면서 특히 젊은층의 호기심을 자극한다.연극에는 없는 저승사자와의 러브스토리를 펼치는 이재은의 열연도 영화의 볼거리를 더해주는 요소.‘오구대왕풀이’소리를 처연하게 뽑아내는 굿패의 일원에서 선술집 작부로 변신하는 과정에서 폭넓은 연기를 과시한다.
이종수기자
2003-11-28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