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총장서 교장 변신 ‘평생訓長’/교육계원로 박성수 명지고 교장

대학총장서 교장 변신 ‘평생訓長’/교육계원로 박성수 명지고 교장

입력 2003-09-22 00:00
수정 2003-09-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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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 오후 서울 홍은동 명지고.운동장에서는 체육 수업을 하는 학생들이 조별로 즐겁게 운동을 하고 있었다.이를 지켜보는 박성수(62) 교장은 마냥 흐뭇하기만 하다.그는 대학 총장 출신으로 고교 교장으로 부임한 첫 원로 교육자이다.지난해 8월 취임한 지 1년이 됐다.서울대 교육학과 교수와 전주대 총장까지 지낸 그는 평생 가르쳐온 교육을 이제 현실에서 직접 하나하나 실천하면서 정착시켜나가고 있다.

그의 첫 마디는 “이 곳에 오기를 잘했다.”는 것이었다.줄곧 대학에만 몸담아 왔지만 고등학교에 와보니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과 문제점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는 설명이었다.

●학생들 수업시간에 왜 조는지 이해못해

그가 이 곳에 부임한 것은 명지대 선우중호 총장의 권유가 결정적인 계기였다.지난해 전주대 총장 임기를 마칠 무렵 타이완에서 열린 세계대학총장 세미나에서 만난 선우 총장이 고교생들을 맡아달라고 완곡하게 부탁했다.서울대 동료 교수시절 잘 알고 지내던 선우 총장의 권유에 따라 그는 지난해 8월 초빙교장으로서 아이들을맡았다.

그가 짧은 시간에 겪은 고교의 현실은 대학에서 느낀 것과는 큰 차이가 났다.가장 궁금한 일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엎드려 자는 것이었다.‘왜 잘까?’ 학교 수업을 보충하기 위해 밤 늦게까지 학원에서 공부할 수밖에 없다는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대답은 낯설게만 느껴졌다.혹시 했던 우려는 엄연한 현실이었다.교사들은 “학생들에게 가르쳐주고 싶은 내용을 다 가르치려면 현재 수업시간의 2∼3배는 더 필요하다.”며 어쩔 수 없다는 반응이었다.

박 교장은 이 문제로 며칠을 고심하다 교과서에서 해결책을 찾았다.현행 교과서만으로는 아이들이 원하는 학습량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즉시 실천에 옮겼다.교과서를 자체적으로 다시 만들기로 했다.국어,영어,수학,사회,역사,경제,과학 등 1학년 교육과정 7과목에 대한 연구에 들어갔다.미국이나 유럽의 교과서처럼 학습 자료가 모두 포함된 두꺼운 교과서를 만들면 학생들이 굳이 학원에 가지 않고 충분히 공부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었다.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과서였다.처음에는 반대하던 교사들도 방학을 반납하고 교과서 개발에 매달릴 정도로 열성을 보였다.학교 재단측에서도 과목당 1000만원씩 3년 동안 2억여원의 개발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혼자서 공부할수 있는 교과서 자체제작

교사들의 연구수업은 ‘축제’로 바꿨다.형식적으로 이뤄지는 연구수업 대신 학생과 학부모,주민,교사의 가족 등이 모두 참여해 자신의 수업을 소개하는 ‘축제의 장’을 열자는 제안이었다.그의 생각대로 수업이 축제로 발전하지는 않았지만 교사들이 허심탄회하게 서로의 수업을 비교하고 자신의 수업 방식을 고쳐나갔다.자연스럽게 수업의 질은 나아졌다.

달라진 것은 또 있다.체벌이 거의 사라졌다.그는 “부임해보니 학교 곳곳에서 교사들이 말 안 듣는다고,수업시간에 장난친다고,숙제 안 해왔다고 이런저런 이유로 학생들을 마구 때리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했다.그는 교사들의 설득에 들어갔다.‘때리지 말라.’는 지시가 아니라 ‘꼭 때려야 하나.’라는 조언이었다.

그는 “학생들을 때려서 말을 듣게 한다면 교사가 아닌누구나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다.때려서 말을 듣게 한다면 교사로서 자격이 없는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아이들은 때리지 않으면 말을 듣지 않는다.”는 논리로 체벌을 옹호해온 교사들도 박 교장의 끈질긴 설득을 받아들였다.

매일 아침 교문 앞 생활지도 단속도 사라졌다.아침마다 생활지도 교사들이 무서워 학교 앞 골목길에 숨어 망설이거나 아예 돌아가는 학생들을 보고 ‘이래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다.대신 담임교사에게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맡겼다.또 무단결석하는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해 학부모들과 외부 자문위원들을 학생 지도에 참여시킬 복안도 마련했다.

학교 운영의 노하우도 학부모들의 생각을 앞지른다.학교발전기금 명목으로 학급비를 걷는 악습을 없애기 위해 학부모와 동문 선배들이 주축이 된 바자회나 음악회를 생각해 내기도 했다.

●교사들 끈질기게 설득 교내체벌 추방

그는 “학부모들이 대학 입시에만 매달리는 것을 보면 안타깝기만 하다.”고 했다.성공적인 사회생활이나 행복한 가정생활이 인생의 목표라면 대학 졸업이후까지 멀리 보고 진로를 결정해야 한다는 게 경험에 비친 교육 방법론이다.

우리나라 교육 시스템에 대해서는 한숨을 내쉬었다.그는 “서울대나 카이스트 등 우수 인재가 들어간다고 하는 곳에서조차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길러내지만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만들어내는 능력은 교육시키지 못한다.”고 지적했다.“외국을 따라가거나 예전부터 해오던 식으로 교육이 이뤄져서는 앞으로 세계 무한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분석했다.

그가 교육의 자율성을 강조한 것도 이와 맥락을 같이한다.교육부가 대학은 물론 초·중·고의 운영에서도 완전히 손을 떼야 한다는 주장이다.학생이 학교와 커리큘럼을 선택하게 하고 학교에는 학생 선발권을 줘 학교가 단위학교별로 개성있는 교육을 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현재 이뤄지고 있는 대학별 특성화도 더 활발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가까운 일본이나 중국,미국,유럽 등 선진국들은 모두 드러나지 않는 장기 교육계획을 가지고 있어요.그러나 우리는 그런 계획도,방향조차 없습니다.정부는 간섭하려고만 합니다.우리나라의 앞날을 생각한다면 이제는 정말 달라져야 합니다.”

김재천기자 patrick@
2003-09-22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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