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기업 한우물만 팠다”삼성硏 호황기업 분석

“잘나가는 기업 한우물만 팠다”삼성硏 호황기업 분석

입력 2003-08-14 00:00
수정 2003-08-1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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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리코의 모든 구내 식당에서는 식판에 밥을 주지 않는다.밥공기에 담은 후 뚜껑을 덮어서 배식한다.

일손이 많이 들지만 직원들에게 집에서 먹는 밥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려는 회사측의 배려가 담겨 있다.

극심한 불황 속에서 ‘나홀로 호황’을 구가하는 기업들은 이처럼 작은 것에서도 뭔가 특별한 점이 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13일 농심,한샘,신도리코,신세계,태평양 등 ‘내수 불황을 모르는 고성장 5개 기업’이 고속 성장을 질주하는 배경과 비결을 소개했다.

사무기기 1위 업체인 신도리코는 직원들의 복지에 남다른 신경을 쓴다.

충남 아산공장의 5만평 부지 중 70%가 사원들의 복지 공간이다.

노래방,도서실,체력단련장,실내극장,노천극장 등으로 이뤄졌다.또 주인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회사의 경영 상태를 매달 직원들에게 설명한다.직원들도 자발적으로 노조를 만들지 않았다.이런 과정이 생산성 향상으로 나타나 창업(1960년) 이후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삼성연구소는 “핵심 사업에서 확실한 지위를 확보해 높은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면서 “신규 유망분야를 유행처럼 쫓아가지 말고 본업의 경쟁력 강화에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
2003-08-14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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