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건강이 경쟁력이다

[CEO 칼럼] 건강이 경쟁력이다

이태용 기자 기자
입력 2003-07-21 00:00
수정 2003-07-2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무한 경쟁사회를 살면서 너도나도 ‘슈퍼맨’을 원하는 시대가 되었다.불과 십수년 전만 해도 번듯한 학교를 졸업하고 외국어 실력을 갖춘 건실한 인재라면 회사 생활을 하는 데 문제가 없었다.하지만 이제는 탁월한 영어실력에 제2외국어 구사능력은 물론,프리젠테이션 기획능력에 다양한 사교능력까지 갖춰야 직장생활에서 뒤처지지 않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렇다 보니 경쟁사회에서 낙오되지 않기 위해 자신의 건강을 돌보는 것에 소홀해지고,그러다 건강을 잃는 안타까운 장면을 종종 접하곤 한다.이 얼마나 어리석은 소탐대실의 대가인가.

회사에서는 아무리 우수한 인재라고 해도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절대 신뢰할 수 없게 된다.개인적 소견으로는 회사 진급도 군대처럼 체력 점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기본 체력이 있어야 일을 쉽게 포기하지 않고 강한 승부근성으로 업무를 끈기 있게 해결하게 되며,나아가서는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전세계를 누비며 ‘메이드 인 코리아’를 전파하는 민간외교관 역할도 하는 상사맨은 더욱 그러하다.상사맨이 자신의 역할을 완벽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언제 어디든 전 세계로 출동할 몸과 마음의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즉,현지 기후와 시차 등을 극복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심지어 풍토병의 위험에 노출되는 것에도 대비해야 한다.

이러한 역경의 순간에 필수불가결한 것이 바로 체력이다.그런 의미에서 건강이 경제발전의 원동력이요,회사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한해 상당 기간을 비즈니스를 위해 해외로 나간다.경우에 따라서는 쉴 틈 없는 스케줄과 급변하는 기후·시간 등으로 몸이 지치곤 하지만 수십년간 꾸준히 운동을 한 덕택에 가뿐한 아침을 맞으며,새로운 환경에서도 신체 밸런스를 잘 유지하고 새로운 자신감을 갖게 된다.오히려 늦게 귀가한 다음날 아침에 운동을 거르면 개운치 않은 하루를 보내게 된다.

필자가 직원들과 만나는 자리에서 언제나 강조하는 두 가지가 있다.바로 가족의 행복과 건강이다.건강하지 못한 삶은 가정이나 직장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일 수 없기 때문이다.

로마의 시인 유베날리스는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을 했다.그리스·로마시대 사람들은 정신과 육체의 조화가 잡힌 건강을 최고의 가치로 여겼다.고대 올림피아 제전에서 벌어진 경기도 이 정신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이처럼 신체가 뒷받침된 마음가짐이 있다면 어떤 난제도 슬기롭게 풀어갈 수 있으리라고 본다.

인생은 하나의 과정이다.성공한 인생이란 자신이 이루어낸 업적으로 평가받기도 하지만,진정한 ‘인생성공’은 그가 이뤄낸 업적이 얼마나 건강했는지도 평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 연구기관의 연구결과를 보면 우리나라 5대 사망질병으로 인한 사회적·경제적 손실은 연간 총 16조원에 육박,1년치 자동차 수출액과 맞먹는다고 하니 건강이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얼마나 큰지를 새삼 실감하게 된다.

국민소득 1만달러시대이다.모두들 경제난 극복과 2만달러 고지 달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해가며 노력하고 있다.

나는 대한민국의 모든 일꾼들에게 격려의 박수를 보내며 이 한마디를 하고 싶다.나라 경제와 개인의 행복을 위해 열심히 뛰는 여러분들의 길에 건강이 함께 한다면 더욱 보람찬 인생이 될 것을 확신한다고.

이 태 용 (주)대우인터내셔널 대표이사 사장
2003-07-21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