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예보와 생활 / 무더위 예측 에어컨업체 ‘대박’

기상예보와 생활 / 무더위 예측 에어컨업체 ‘대박’

입력 2003-06-27 00:00
수정 2003-06-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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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예보는 이제 기업 운영에 필수적인 정보가 됐다.짧게는 한 계절,길게는 십여년의 기상 정보를 모른 채 사업 계획을 마련하는 것은 ‘지도없이 항해를 떠나는 격’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기상 정보를 활용해 탄탄한 사업 기반을 마련한 대표적 업체는 만도 위니아로 꼽힌다.이 회사는 ‘기록적’인 무더위를 보인 지난 94년 여름,외국으로부터 그 해의 정확한 기상 정보를 미리 입수하고 그해 봄부터 대대적인 에어컨 판촉에 들어갔다.

결과는 엄청났다.무려 8만대를 팔아치우면서 시장 점유율을 전년의 5%에서 12%로 두배 이상 끌어올렸다.당시만 해도 이름조차 알려지지 않았던 만도 위니아 에어컨은 이후 일류 브랜드로 자리를 잡게 됐다.

민간기상업체 케이웨더(www.kweather.co.kr) 등은 지난 2001년부터 매년 날씨 정보를 잘 활용한 업체를 대상으로 ‘날씨경영 대상’을 수여하고 있다.지난 2월 제3회 날씨경영 대상은 CJ홈쇼핑(www.cjmall.com)에 돌아갔다.이 업체는 “곧 한파가 시작되니 난방기 하나 마련하세요.”라는 식의 날씨를 활용한 홍보문구를 적절히 활용했다는 평가를 받았다.또 장마철에는 매트와 침구류를,폭염이 계속될 때는 에어컨과 냉풍기를 집중 시판하는 등 날씨에 따른 프로그램을 편성했다.

또 지난해 황사를 미리 예측하고 공기청정기와 정수기 등 관련 상품광고를 강화해 매출을 15%이상 늘리기도 했다.

반면 기상 정보를 제대로 활용하지 않아 낭패를 보는 업체들도 있다.모피 업체들은 지난 98년 겨울 혹한기를 예상,모피 의류를 대량 생산했다.그러나 평년보다 ‘따뜻한 겨울’이 되는 바람에 절반 이상의 업체들이 문을 닫는 등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2003-06-2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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