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성공비결은 ‘속도경영’ / 비즈니스위크 커버스토리

삼성전자 성공비결은 ‘속도경영’ / 비즈니스위크 커버스토리

입력 2003-06-07 00:00
수정 2003-06-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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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저가의 전자제품을 만드는 회사라는 이미지를 벗고 세계 일류기업으로 성공한 비결은 무엇일까.미국의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는 오는 16일 발매되는 최신호에서 ‘삼성의 성공법'을 커버 스토리로 다뤘다.

이 잡지는 6년전 국제통화기금(IMF) 관리체제 편입으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은데다 저가 TV와 전자레인지나 만드는 고만고만한 아시아 회사에서 최첨단 휴대전화와 고화질 TV 등 고가 전자제품들을 생산하는 ‘잘 나가는’ 회사로 변신한 데 주목했다.

잡지는 삼성전자의 성공비결을 크게 4가지로 꼽았다.첫째, 과감한 구조조정이다.윤종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97년 최고경영자로 취임한 뒤 2만 4000명을 감원하고 20억달러에 이르는 비핵심사업을 매각했다.둘째,철저한 경쟁체제이다.예를 들어 LCD부문의 경우 자체 생산부서가 있으면서도 일본의 스미모토화학에서 컬러필터의 절반을 수입,경쟁을 유도하고 있다.셋째,철저한 고객주문 생산제이다.넷째, 신속성이다.신제품 고안에서부터 출시까지 평균 5개월 걸린다.신제품 생산라인을 구축하는데 모토롤라는 평균 12∼18개월 걸리는 반면 삼성전자는 9개월밖에 걸리지 않는다. 그러나 예상되는 어려움도 많다고 잡지는 지적했다.

올 1분기 전세계적인 경기회복 둔화로 삼성전자의 매출은 80억달러를 기록했고,순익은 9억 4200만달러로 40% 급감했다.저가 전자제품 시장에서 중국의 도전이 거세 자체 생산체제를 포기한 애플,모토롤라 에릭슨의 전철을 밟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향후 5년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디지털 홈 네트워크부문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다.D램 반도체뿐 아니라 휴대전자제품에 들어가는 NAND 플래시 메모리칩 시장(55% 점유)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기대되기 때문이다.

김균미기자 kmkim@
2003-06-07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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