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시간의 통일 교육보다 한번 금강산 관광 더 효과”한국청소년개발원 길은배 연구위원

“100시간의 통일 교육보다 한번 금강산 관광 더 효과”한국청소년개발원 길은배 연구위원

입력 2003-05-06 00:00
수정 2003-05-0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제는 청소년의 코드에 맞는 통일교육이 필요한 때입니다.”

한국청소년개발원의 길은배 연구위원은 5일 통일시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는 ‘맞춤형’ 통일교육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그는 우리 사회에서 몇 안 되는 청소년 통일의식 전문가로 통한다.

●구체적인 통일교육 필요

길 연구원은 먼저 청소년 문화에서부터 통일교육 접근을 시도했다.“과거에도 청소년 문화는 독특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그들의 문화는 세밀하고 정밀해진다.”면서 “이처럼 다양해진 그들의 문화코드에 맞추지 못하면 무엇이든 외면당하고 만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한 통일 관련 토론회에서 이화여대 북한대학원생으로부터 들은 얘기를 소개했다. 우리 통일교육의 현 주소가 읽혀지는 대목들이다.“학교 통일교육은 아무런 필요가 없어요.수능시험에 통일과 관련된 문제가 몇 개 나왔어요.하지만 누구도 통일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지는 않았을 거예요.다만 정답을 골랐을 뿐이죠.무슨 문제가 나왔는지 이제 아무런 기억도 나지 않아요.”

수능시험의 통일 관련 문제는2000년 2개에서 2001년에는 5개로 늘어났다.하지만 수능문제는 기성세대의 눈높이에 맞춰져 있다.길 연구원은 “남북은 한민족이므로 통일해야 한다는 식의 논리는 좀 빈약하다.”면서 “통일의 역사적·경제적·문화적 당위성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청소년들의 북한 바로 알기

청소년들의 북한에 대한 관심사는 기성세대와 다르다.“북한 아이들도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을 먹나요?” “평양에도 맥도널드가 있나요?” “북한 학생들도 수업시간에 땡땡이를 치나요?” “북한에도 학교주변에 돈을 뺏는 불량배가 있나요?” 이런 것들이 우리 청소년들의 일반적인 관심사라고 한다.

길 연구원은 청소년들과의 대화를 통해 “100시간의 통일교육보다 금강산 관광 한번이 훨씬 효과가 크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한다.청소년들은 금강산에서 북한 청소년을 만났든 못 만났든 관계없이 통일문제에 대해 보다 깊은 생각을 하게 되는 계기를 갖게 됐다는 것이다.

길 연구원은 통일을 위해서는 우리 청소년뿐만 아니라 북한의 청소년에 대한 연구도 병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그 첫 단계로 탈북 청소년들에 대한 교육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현재 북한에서 탈출해 한국에 온 청소년은 800명 정도.이들도 학교에서 우리 청소년과 함께 통일교육을 받지만 대부분이 코웃음을 친다고 한다.우리의 통일교육이 너무 현실과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우리 청소년에게도 희망 보여

1989년 독일 통일의 한 당사자인 호네커 전 동독 공산당서기장은 1940년대부터 동·서독 청소년 교류의 선봉장 역할을 해왔다고 한다.그런 경험이 호네커 서기장으로 하여금 서독과의 통일을 적극 추진할 수 있도록 만든 요인이 됐다는 것이다.

지난해 월드컵 4강전에서 한국팀이 독일에 아깝게 패한 뒤 많은 청소년들이 “실력 때문이 아니다.분단된 한국이 통일된 독일에 진 것”이라는 글을 인터넷에 올렸다.통일된 조국이 모든 면에서 낫다는 얘기다. 길 연구원은 “우리 청소년들에게도 그런 희망을 본다.”고 말했다.

이도운기자 dawn@
2003-05-06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