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가 23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반전·평화수업과 관련,일선 초·중·고등학교의 반미(反美) 수업 현황 조사에 들어갔다.전날 노무현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반미 교육의 실태조사와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교육부가 반전·평화 수업에서 반미 수업 가능성을 우려하는 부분은 이라크 전쟁 및 의정부 여중생 장갑차 사망사건과 관련한 공동수업자료다.전교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수업자료 중에는 ‘부시 대통령의 전쟁 이유를 그대로 믿는 사람은 바보’라는 반전퀴즈와 미국의 이라크 침공 10문10답,미군에 참혹하게 살해된 한국 여성의 사진 등이 포함돼 있다.
교육부는 일단 조심스러운 입장이다.똑같은 공동수업자료로 수업을 했다고 하더라도 학교 현장의 다양한 수업방식에 따라 반미수업의 실시 여부는 물론,수준과 정도까지 달라지기 때문이다.특히 반전·평화운동의 일환으로 마련된 수업현장에서 반미 여부를 정확하게 나눈다는 것 자체가 어렵다는 판단이다.
교육부는 이에 따라 우선 25일 전국 시·도교육청 교육국장 회의를 열어 반미 수업을 규정할 수 있는 판단 기준과 조사 방법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이를 위해 전국 시·도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1차적인 실태 파악을 지시했다.교육부 이수일 학교정책실장은 이와 관련,“수업자료만으로 반미 수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곤란한 만큼 구체적인 수업 방법을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재천기자 patrick@
교육부가 반전·평화 수업에서 반미 수업 가능성을 우려하는 부분은 이라크 전쟁 및 의정부 여중생 장갑차 사망사건과 관련한 공동수업자료다.전교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수업자료 중에는 ‘부시 대통령의 전쟁 이유를 그대로 믿는 사람은 바보’라는 반전퀴즈와 미국의 이라크 침공 10문10답,미군에 참혹하게 살해된 한국 여성의 사진 등이 포함돼 있다.
교육부는 일단 조심스러운 입장이다.똑같은 공동수업자료로 수업을 했다고 하더라도 학교 현장의 다양한 수업방식에 따라 반미수업의 실시 여부는 물론,수준과 정도까지 달라지기 때문이다.특히 반전·평화운동의 일환으로 마련된 수업현장에서 반미 여부를 정확하게 나눈다는 것 자체가 어렵다는 판단이다.
교육부는 이에 따라 우선 25일 전국 시·도교육청 교육국장 회의를 열어 반미 수업을 규정할 수 있는 판단 기준과 조사 방법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이를 위해 전국 시·도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1차적인 실태 파악을 지시했다.교육부 이수일 학교정책실장은 이와 관련,“수업자료만으로 반미 수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곤란한 만큼 구체적인 수업 방법을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재천기자 patrick@
2003-04-24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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