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스탄형제 사진전 / 디지털·아날로그 색다른 만남

美 스탄형제 사진전 / 디지털·아날로그 색다른 만남

입력 2003-04-22 00:00
수정 2003-04-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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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진은 하나의 장르에 가둬둘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회화와 대립적인 입장에 있는 것으로 간주된 사진은 70년대 이후 회화,나아가 현대미술과의 경계를 허물어버렸다.서울 청담동 박영덕화랑에서 열리고 있는 미국 출신 작가 더그 스탄과 마이크 스탄의 작품전은 현대사진의 이런 경향을 한눈에 보여준다.

올해 42세 쌍둥이인 이들은 20대 초부터 사진·회화·설치·조명을 혼합한 색다른 방식으로 작품을 만들어왔다.‘빛의 흡수’라는 제목의 이번 전시는 ‘사고의 구조’‘블랙 펄스(Black Pulse)’‘빛의 매혹’‘교키(行基)’ 등 네 가지 소주제로 이뤄졌다.

스탄 형제의 작품은 95년에 한 차례 박영덕화랑에서 소개됐지만,이번 출품작은 대부분 2000년 이후에 제작된 것이어서 그동안의 예술적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스탄 형제는 사진을 오리고 재조합하거나 투명필름에 색조와 해상도를 감소시키며 이미지를 인쇄하는 등의 방식으로 작업한다.입체와 설치 표현이 줄어든 대신 사진적인 요소가 강화된 것이 예전 작업과 달라진점이다.디지털과 아날로그 프린트 기법을 적절히 구사함으로써 빛에 대한 새로운 직관과 사유를 가능케 한다.

출품작들은 범신론적인 시상이 담긴 이미지들로 자연의 순환법칙과 우주의 진리를 암시한다.‘사고의 구조’라는 작품은 수많은 가지로 거대한 나무를 실루엣 처리해 어둠과 빛의 극적인 대비를 보여준다.작업은 사진촬영 이미지가 컴퓨터를 통해 한지 등에 프린트되는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이번 전시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작품은 일본 교키(行基) 스님의 이미지를 아날로그 프린트 작업으로 표현한 ‘교키’.백제계인 교키 스님은 나라(奈良) 시대에 도다이지(東大寺)를 건축하는 데 앞장서 대승정으로 임명됐던 인물이다.

전시에 맞춰 한국을 찾은 작가는 “일본 불교계가 목조불상으로 만들어 보살로 숭앙하는 이 스님이 한국과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고 밝혔다.전시는 30일까지.(02)544-8481.

김종면기자 jmkim@
2003-04-22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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