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 드라이브] 한국 영화팬들은 실험을 싫어한다?

[시네 드라이브] 한국 영화팬들은 실험을 싫어한다?

황수정 기자 기자
입력 2003-04-18 00:00
수정 2003-04-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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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관객을 상대로 실험을 하려 들지 마라.애초에 그런 발상부터가 잘못된 것이다.”

요즘 충무로 영화인들 사이에서 ‘자조반 각성반’으로 떠도는 맥빠진 푸념이다.푸념의 진원지는 ‘비참한’ 개봉성적을 기록한 영화 ‘지구를 지켜라’.지난 4일 전국 90개 스크린에서 개봉한 영화는 전례가 드문 평단의 호평에도 불구하고 16일 현재 전국 6만명이라는 민망한 성적에 그쳤다.

영화의 전체 제작비는 마케팅 비용을 포함해 45억원.손익을 맞추려면 최소 전국 180만명은 들어야 했다.제작사인 싸이더스는 말할 것도 없고 영화계 전체가 “이다지도 철저히 외면당할 수가….”라며 어안이 벙벙할밖에.

‘지구를…’의 참패는 한국영화를 만들고 홍보하는 현장 사람들에게는 남의 일이 아니다.최근 우리영화의 고질적 난제를 여지없이 재확인한 결과이기 때문이다.무엇보다,가볍고 단선적인 코미디에서 조금이라도 웃음의 코드를 비틀었다간 철저히 외면당하고 만다는 사실.타깃 관객층을 정확히 겨냥하지 못한 어정쩡한 마케팅도 또 다른 실패요인이란 게 제작사측의 분석이다.노종윤 이사는 “외계인을 극중 인물로 설정하고 여러 장르를 뒤섞는 등 낯선 시도를 한 만큼 홍보의 초점을 마니아층을 정조준한 컬트영화에 맞췄어야 했다.”면서 “그도 아니면 잔혹한 몇몇 장면을 덜어내 ‘15세 관람가 등급’이라도 받았더라면 바닥성적은 면했을 것”이라고 씁쓸해했다.

‘지구를…’의 실패에 대한 우려는 분명 제작사의 주머니 사정을 생각해서가 아니다.그것보다는 한국 영화의 종(種)다양성이 근본부터 봉쇄되는 폐단을 우려해서다.한 제작자의 뼈있는 우스갯소리.“한국에서 기자나 평론가가 좋다는 영화를 만들었다간 쪽박차기 딱이야.”

실제로 관객들의 ‘편식’사정은 올 1·4분기 영화시장의 통계(아이엠픽쳐스 제공)를 보면 명확해진다.지난 1∼3월 한국영화의 전체 관객 가운데 무려 49%가 ‘동갑내기 과외하기’ 한편에 몰렸다.



황수정기자
2003-04-18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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