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인문·실업고 학력증진비 차별 심각

[발언대] 인문·실업고 학력증진비 차별 심각

장세진 기자 기자
입력 2003-04-15 00:00
수정 2003-04-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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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발표된 2004학년도 대입 요강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실업고 학생들에게 대학의 문이 크게 열린다는 점이다.전국 152개 대학에서 정원내 7338명,정원외 9411명을 모집,실업고생 10명중 1명꼴로 진학하는 셈이다.

실업고의 정체성 상실을 부추기는 미봉책 논란에도,실업고생의 대학 진학 대폭 확대는 제7차 교육과정시행과 맞물려 실업계 학생들의 대학진학 열풍을 확산시킬 전망이다.실제로 필자가 근무하는 학교는 2002학년도 졸업생의 80.9%가 대학에 진학했다.2003학년도 신입생 설문조사에서도 무려 91.2%가 대학진학을 희망했다.

그러나 전라북도 교육청이 최근 각 학교에 내려보낸 ‘2003학년도 학력증진비 재배정 및 운용기본계획’ 공문을 보면 실업고의 현실과 너무 동떨어져 있다.학력증진비 지원액수가 너무 차이가 난다.일반계고교는 학급당 100만원인 데 비해 실업계고교는 학교당 300만원이다.그것도 2·3학년 편성학급이 24학급 이상인 경우이고 그 이하이면 200만원이다.실업고 다니는 것도 서러운데 ‘우는 아이 뺨 때리는’식이다.

더 의아스러운 것은 자립형 사립고라든지 예술고,대안학교와 학력인정학교까지 일반계고에 포함시킨 것이다.무엇을 기준으로 학력증진비를 배정하는지,그리고 실업고생의 대학진학 현실을 도외시한 탁상행정이 아닌지 의심스럽다.

교육부와 교육청의 행정이 일관성 없이 엇박자로 나가는 게 문제일 것이다.일반계고보다 더 절실한 실업고의 학력증진을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 교육당국의 무관심이 더 큰 문제이다.

이름대로 학력증진을 위한 돈이라면 실업고,일반계고의 차별없이 골고루 쓰여야 한다.오죽하면 학력증진비 예산안을 심의하던 학교운영위원들이 이구동성으로 분개했을까.



장세진 <전주공고 교사·문학평론가>
2003-04-15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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