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포럼] 미셸 위의 교수꿈

[대한포럼] 미셸 위의 교수꿈

신연숙 기자 기자
입력 2003-04-08 00:00
수정 2003-04-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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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다 한국 학교에 전학오게 된 한 학생의 부모가 새 학교의 교장선생님을 만났다.

“잘 왔습니다.학생이 무엇을 잘합니까?”“예,잘한다기보다 운동을 좋아합니다.”“운동요? 무슨 운동을 했습니까?”“라크로스라는 운동을 했고요,축구,농구도 좋아합니다.학교에 축구팀이 있나요? 팀에 들어가길 원해서요.”“축구팀이 있기는 한데,그것이….” 교장선생님은 약간 어이없어하는 표정이 되었다.축구팀은 엘리트 선수들만 있는 곳이므로 이런 식의 대화에 등장할 수는 없는 것이었기 때문이다.그저 약간의 소질이 있고,아주 좋아한다는 것만으로는 왜 축구팀원이 될 수 없는지를 학생은 학교를 다니면서 서서히 알게 되었다.학생은 운동팀에 대한 욕구를 외국에서의 활동을 추억하는 것으로 달래며 고교시절을 보냈다.

천안초등학교 축구부 어린이들의 합숙소 화재참사를 계기로 학교 엘리트체육의 문제점이 공론화되고 있다.부모의 사랑을 담뿍 받으며 한창 뛰놀아야 할 어린이들이 ‘단체합숙’이라는 혹독한 환경으로 내몰리는 상황은 바뀌어야 한다.각급학교에서 운동선수라 하여 학교공부를 안 시켜 운동 외엔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사람을 만들어내는 것도 심각한 문제다.교육부가 초등학생들의 합숙훈련을 전면 금지하고 각급학교 학생들이 정상적인 수업을 받은 후 연습·훈련을 하도록 한 것은 뒤늦었지만 환영할 만한 일이다.또한 각종 대회는 휴일이나 방학중에 열도록 대한체육회와 경기단체에 건의한 것도 반드시 실현됐으면 한다.

하지만 우리 학교체육의 문제점은 비단 엘리트교육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위의 학생처럼 체육활동을 원해도 참가기회가 전혀 없는 일반학생의 참여권 박탈도 큰 문제인 것이다.이 학생의 외국경험 예를 들어보자.라크로스는 미국인디언들의 놀이에서 유래한,동부에서는 꽤 인기있는 구기종목이다.학생은 고1 봄학기 초에 친구와 함께 팀에 가입했다.외국인 신분에 영어도 서툴렀고 경기경험도 전혀 없었지만 팀원이 되는 데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학교에는 우수한 선수들로 이뤄진 상급팀과 1학년과 경기력이 좀 떨어지는 학생들로 이뤄지는 일반팀 등 두개의팀이 있었기 때문이다.방과 후인 오후 3시부터 2시간씩 매일,석달의 훈련이 이어졌다.훈련장소는 학교 근처 공원의 잔디구장.헬멧에서부터 유니폼,보호장구,신발,가방까지 장비일체는 학교에서 무료로 지급되었다.기초체력 다지기에서부터 기술,전술훈련까지 고된 훈련 과정이었지만 원해서 하는 운동이었기 때문에 즐겁게 할 수 있었다.학기말 즈음에는 학교대항 리그대회가 열려 두 게임이나 출전했다.경기는 교내 잔디구장에서 야간경기로 진행됐다.수업에 지장을 안 주고 학부모 등의 참관을 배려한 것이다.비록 골을 넣진 못했지만 학생은 이때의 경험을 소중히 여긴다.친구도 많이 사귀었고 단체활동에 자신감을 얻었으며 체력적으로 성장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또한 인내심과 승부근성도 많이 키웠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은 이런 교육 속에 지식뿐만 아니라 육체적,인격적으로 성숙한 인간이 된다.엘리트 선수 또한 즐겁게 참여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선발되는 게 선진 체육의 모습이다.

열세 살의 재미 골프선수 미셸 위의 활약이 한창 화제다.공부도 한 과목을 제외한 모든 과목이 A학점을 받아 “장차 아버지처럼 대학교수가 될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고 한다.장하면서도 부러운 일이다.대학교수의 꿈도 열어 놓고 있는 운동 선수,공부하면서 운동선수 경험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참된 학교체육의 모습이다.운동선수든,일반학생이든 오직 성적에 의한 대학입시 한길만을 바라보고 있는 우리의 교육현실은 바로잡아야 한다.입시제도가 문제라면 운동선수엔 적정학력을,일반학생엔 스포츠팀 활동을 전형요소로 반영하면 어떨까.



신 연 숙 논설위원 yshin@
2003-04-08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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