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홍구 지음 한겨레신문사 펴냄
구호 속 대한민국이 아니라 진정한 대한민국으로 거듭나기 위해선 우리 역사를 어떻게 봐야 할까.무엇보다 중요한 건 ‘편향을 거부하는 눈’이다.역사는 지루하고 재미 없는 것이란 선입견을 뛰어넘는 도발적 글쓰기로 주목받는 한홍구(성공회대 교양학부) 교수가 그의 저서 ‘대한민국史’(한겨레신문사 펴냄)를 통해 다시 한번 ‘역사를 보는 자신의 눈’을 보여줬다.
책은 보수와 진보의 이념논쟁,친일파 청산,반미와 친미문제 등 한국 근현대사 100년의 굵직한 이슈들을 26개의 주제로 나눠 다룬다.
역사적 진실은 섣불리 재단할 수 없다.역사를 객관적으로 서술하기란 차라리 이상에 속하는 일인지도 모른다.저자가 유난히 개인의 사관(史觀)을 강조하는 것은 그런 연유에서다.저자는 친일파 청산문제가 프랑스에서의 나치협력자들에 대한 단죄와 같은 맥락에서 논의되는 데 거부감을 느낀다.프랑스는 4년여 동안의 나치 점령에서 벗어난 뒤 괴뢰 비시정권 아래서 독일에 협력했던 인사 7000여명을 처형했다.반면 우리는 단 한명의 민족반역자도 처단하지 못했다.이 대목에서 저자는 친일파 청산이 꼭 가혹한 처벌로 이어져야 하느냐고 반문한다.자치파가 집권한 인도는 영국 식민지 지배를 200년 동안 받았지만 친영파 청산은 독립 이후 핵심 과제로 부각되지 않았음도 상기시킨다.“임시정부를 비롯한 독립운동 세력이 집권했더라도 인적 청산 폭이 프랑스에서처럼 광범위하지 않았을 것”이란 게 저자의 생각이다.
저자에 따르면 보수주의자들은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지혜로서의 전통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다.그들은 맹목적으로 전통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정녕 지켜야 할 것을 지키기 위해 버릴 것을 버릴 줄 아는 사람들이다.이 책에선 진정한 보수주의자로 조선후기의 문신 영재 이건창과 매천 황현을 소개한다.이건창은 동학교도들이 난을 일으키자 짐승 사냥하듯 소탕해야 한다고 주장한 보수주의자였다.그러나 그들의 어려운 처지에 공감한 뒤엔 오히려 그들이 난을 일으킬 수밖에 없었던 사정을 이해하고 학정을 비판한 인물이다.‘매천야록’을 남긴 역사학자이자 당대 최고의 시인이었던 황현도 동학난을 일으킨 무리들을 모두 처단해야 한다던 보수주의자였다.그러나 1910년 일제에 국권을 빼앗기자 절명시 4편을 남기고 음독 순국했다.저자는 이들이 비록 보수주의자이지만 그 행적은 커다란 감동을 준다고 말한다.나아가 지금 우리 사회는 진보와 보수의 편가르기에 앞서 보수세력이 먼저 수구세력과 스스로 결별해야 할 때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영화 ‘라쇼몽’을 인용,똑같은 사건이라도 각자의 입장과 이해관계에 따라 얼마나 해석이 달라질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라쇼몽’은 부부가 길을 가다 도적을 만나 남편은 살해당하고 아내는 겁탈당하는,어찌보면 사실관계가 분명한 영화다.그러나 감독은 도적,아내,죽은 남편,그리고 숨어서 사건을 지켜본 나무꾼의 입장에서 각각 사건을 재구성해 4편의 다른 얘기를 들려준다.물론 누구도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
역사학자로서 ‘할말은 하는’ 저자는 어느 지점에선 매섭게 몰아치지만 편향을 거부하는 폭넓은 시각을 유지하기 위해 무진 애쓴다.그러나 네 말도 옳고 내 말도 옳다면 역사의 진실은 어디서 찾을 것인가.저자의 불편부당한 관점은 때로 역사허무주의 혹은 도덕허무주의의 기미도 풍긴다.1만 1000원.
김종면기자 jmkim@
구호 속 대한민국이 아니라 진정한 대한민국으로 거듭나기 위해선 우리 역사를 어떻게 봐야 할까.무엇보다 중요한 건 ‘편향을 거부하는 눈’이다.역사는 지루하고 재미 없는 것이란 선입견을 뛰어넘는 도발적 글쓰기로 주목받는 한홍구(성공회대 교양학부) 교수가 그의 저서 ‘대한민국史’(한겨레신문사 펴냄)를 통해 다시 한번 ‘역사를 보는 자신의 눈’을 보여줬다.
책은 보수와 진보의 이념논쟁,친일파 청산,반미와 친미문제 등 한국 근현대사 100년의 굵직한 이슈들을 26개의 주제로 나눠 다룬다.
역사적 진실은 섣불리 재단할 수 없다.역사를 객관적으로 서술하기란 차라리 이상에 속하는 일인지도 모른다.저자가 유난히 개인의 사관(史觀)을 강조하는 것은 그런 연유에서다.저자는 친일파 청산문제가 프랑스에서의 나치협력자들에 대한 단죄와 같은 맥락에서 논의되는 데 거부감을 느낀다.프랑스는 4년여 동안의 나치 점령에서 벗어난 뒤 괴뢰 비시정권 아래서 독일에 협력했던 인사 7000여명을 처형했다.반면 우리는 단 한명의 민족반역자도 처단하지 못했다.이 대목에서 저자는 친일파 청산이 꼭 가혹한 처벌로 이어져야 하느냐고 반문한다.자치파가 집권한 인도는 영국 식민지 지배를 200년 동안 받았지만 친영파 청산은 독립 이후 핵심 과제로 부각되지 않았음도 상기시킨다.“임시정부를 비롯한 독립운동 세력이 집권했더라도 인적 청산 폭이 프랑스에서처럼 광범위하지 않았을 것”이란 게 저자의 생각이다.
저자에 따르면 보수주의자들은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지혜로서의 전통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다.그들은 맹목적으로 전통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정녕 지켜야 할 것을 지키기 위해 버릴 것을 버릴 줄 아는 사람들이다.이 책에선 진정한 보수주의자로 조선후기의 문신 영재 이건창과 매천 황현을 소개한다.이건창은 동학교도들이 난을 일으키자 짐승 사냥하듯 소탕해야 한다고 주장한 보수주의자였다.그러나 그들의 어려운 처지에 공감한 뒤엔 오히려 그들이 난을 일으킬 수밖에 없었던 사정을 이해하고 학정을 비판한 인물이다.‘매천야록’을 남긴 역사학자이자 당대 최고의 시인이었던 황현도 동학난을 일으킨 무리들을 모두 처단해야 한다던 보수주의자였다.그러나 1910년 일제에 국권을 빼앗기자 절명시 4편을 남기고 음독 순국했다.저자는 이들이 비록 보수주의자이지만 그 행적은 커다란 감동을 준다고 말한다.나아가 지금 우리 사회는 진보와 보수의 편가르기에 앞서 보수세력이 먼저 수구세력과 스스로 결별해야 할 때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영화 ‘라쇼몽’을 인용,똑같은 사건이라도 각자의 입장과 이해관계에 따라 얼마나 해석이 달라질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라쇼몽’은 부부가 길을 가다 도적을 만나 남편은 살해당하고 아내는 겁탈당하는,어찌보면 사실관계가 분명한 영화다.그러나 감독은 도적,아내,죽은 남편,그리고 숨어서 사건을 지켜본 나무꾼의 입장에서 각각 사건을 재구성해 4편의 다른 얘기를 들려준다.물론 누구도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
역사학자로서 ‘할말은 하는’ 저자는 어느 지점에선 매섭게 몰아치지만 편향을 거부하는 폭넓은 시각을 유지하기 위해 무진 애쓴다.그러나 네 말도 옳고 내 말도 옳다면 역사의 진실은 어디서 찾을 것인가.저자의 불편부당한 관점은 때로 역사허무주의 혹은 도덕허무주의의 기미도 풍긴다.1만 1000원.
김종면기자 jmkim@
2003-02-2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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