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구 살림 이렇게/이영섭 용산구 의장

우리구 살림 이렇게/이영섭 용산구 의장

송한수 기자 기자
입력 2003-02-18 00:00
수정 2003-02-1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래를 짊어질 ‘새싹’들은 다른 무엇보다 귀중한 자산입니다.어린이를 위한 행정에도 눈길을 돌려야 합니다.”

이영섭(56) 용산구의회 의장은 17일 올해의 의정 목표를 ‘복지 용산’으로 압축했다.

그는 구의회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제1원칙을 주민과의 잦은 만남에 둬야 한단다.

현재 월 2∼3회씩 개최하고 있는 의회와 주민의 ‘열린 대화마당’을 주 1회로 늘려 최대한 민원을 수렴할 계획이다.

그는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주민들의 일상사를 뜯어보면 그들의 어려움이 어디에 있는지 피부로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민생활에 속속들이 파고들어 그들의 진짜 어려움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해야 지방자치의 참된 의미를 살릴 수 있다는 것.

관내 어린이집이 적어 맞벌이 가정이나 소년·소녀가장들에게 짐이 되고 있다는 안타까운 현실도 이처럼 주민들과의 현장대화를 통해 알게 됐단다.

현재 운영중인 어린이집은 인가된 23개소와 비인가시설을 총망라해도 58개소에 지나지 않아 올 추경예산에 적극 반영,100곳으로 늘리는 1차 청사진을그려놓았다.

집행부를 견제하는 본연의 임무는 말할 나위가 없지만 도울 수 있는 한 손을 잡는 데 주저 않는다는 원칙을 세웠다.보여주기 위한 추상적 구호에 휘둘리다 보면 정작 큰 것을 놓치는 우를 범할 수 있는 만큼 집행부 ‘발목 잡기’는 금기로 삼고 있다.이 역시 ‘여론을 먹고 산다.’는 지방의회 본연의 자세에 바탕을 둔 것.

구의회가 용산 전자상가 주민모임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 용산구 관문인 강변북로∼원효로 진출입 고가램프를 건설키로 하고 지난해 서울시를 설득,시비 75억원을 유치한 것은 좋은 사례다.

구의회에서 유일한 3선인 이 의장은 “의원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서로의 이해가 필요하다.”며 주민-의회-집행부간 화합을 강조했다.

서울시의회, 에너지산업발전 유공자 의장 표창 수여

김규남 서울시의회 의원(에너지전략특별위원장·송파1)은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서울시의회 의장 표창을 수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기 위한 것으로,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와 연구기관 종사자 등 전국 40여 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에너지경제연구원 김기웅 팀장을 비롯한 소속 수상자들은 에너지 산업 전반에 대한 정책 연구와 분석을 수행하고, 대외협력 강화를 통해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한국수력원자력(주) 박범신 실장 등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들은 각 에너지 분야에서 오랜 기간 각자 자리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국가 에너지 안정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표창 수여식에서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에너지 산업은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핵심 분야”라며 “현장과 연구 분야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으로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해 온 유공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한편, 서울시의회 의장은 서울특별시장과 같이 1000만 서울시민을 대표하는 장관급 대우를 받는 선출직 공직자로
thumbnail - 서울시의회, 에너지산업발전 유공자 의장 표창 수여

송한수기자 onekor@
2003-02-18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