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단신

종교단신

입력 2003-02-15 00:00
수정 2003-02-1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월간 ‘해인' 인터넷 서비스

불교계의 대표적 잡지인 월간 ‘해인’(海印)이 인터넷(www.haein.org)으로 거듭났다.

인터넷 ‘해인’은 지난 20여년의 자료를 데이터화한 것을 비롯해 독자와의 쌍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했다.큰 스님들의 법문과 행자시절 이야기,‘해우소’ 등 인기를 모았던 기사와 칼럼을 다시 들여다볼 수 있다.

1982년 3월 해인사 학승들의 손으로 발간된 ‘해인’은 지난달까지 통권 251호가 나왔다.

●한국 - 남방불교 수행법 비교

화두(話頭)에 몰두하는 한국불교의 간화선(看話禪) 수행과 스리랑카,미얀마 등 남방불교의 위파사나 수행을 견줘보는 자리가 마련된다.

전남 남원 실상사는 오는 25일 오후 6시 제7회 선우논강에서 ‘간화선과 위파사나,무엇이 같고 다른가’를 주제로 논강을 연다.

혜국(제주 남국선원장) 스님이 기조강연을,각묵(초기불전연구원) 스님이 발제하며 정화 스님,인경 스님 등이 각각 대표 토론에 나선다.(063)636-3031.

●장병길교수 논집 출판기념

한국종교문화연구소는 오는 17일 오후 6시 서울 공덕동 로터리 서울대 동창회관에서 ‘장병길 교수 논집 출판기념회 및 이은봉 정진홍 황필호 교수 퇴임 기념모임’을 연다.

장병길(84) 서울대 명예교수는 민간신앙 등 민족종교 연구를 개척한 종교학의 거두로 ‘한국 고유신앙연구’라는 저서를 남겼다.제자들이 장 명예교수의 글을 모아 ‘한국종교와 종교학’(청년사刊)을 발간,이날 헌정한다.

이달 정년을 맞아 동시 은퇴하는 정진홍(서울대 종교학과),황필호(강남대 종교철학과),이은봉(덕성여대 철학과)교수의 퇴임 기념모임도 같은 자리에서 열린다.
2003-02-15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