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방송가에서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바로 출연료의 빈익빈부익부 심화이다.
드라마 한회당 출연료를 1000만원 가까이 받게 된 연기자가 있는가 하면,거액의 TV 출연료 때문에 선약한 영화 출연을 포기하는 경우까지 있었다.스크린에 입성한 연기자들이,높은 출연료를 받고 다시 브라운관으로 속속 복귀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전체적인 TV드라마 제작비가 인상되었나? 그렇진 않다.다만 주연급 스타들의 몸값만이 천정부지로 올랐을 뿐이다.
그에 비해 아직 최저생계비조차 벌지 못하는 연기자도 꽤 많은 것이 방송가 속사정이다.
얼마전 한국 방송연기자 노조에서는 한명의 주연 연기자에게 높은 출연료를 몰아주기보다 다양한 조연들이 활약할 수 있는 드라마 제작 환경을 보장하라고 요구한 적이 있다.
그나마 드라마의 감초 역할인 주연급 조연들의 경우,겹치기 출연이 심각해출연료의 빈익빈부익부가 심해지는 상황이다.이런 분위기 속에서 22년간 방송되어온 ‘전원일기’가 이달 말 종영된다.
‘전원일기’의 미덕을 보는 시각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연출가가 생각하는 전원일기의 미덕은 정통 홈드라마라는 점,즉 한두 명의 스타가 아니라 다수의 주조연 연기자들이 가족처럼 꾸려가는 드라마라는 점이다.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알 수 없듯이,시청자들이 스타만을 선호하니까 연출가가 스타만 캐스팅하는 건지,TV PD들이 안일한 스타 캐스팅으로일관하니까 겹치기 출연이 심해지는 건지,알 수는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TV 문화의 다양성을 위해서라도 소수의 스타만으로 만들어지는 드라마보다는,신인에게 기회를,조연들에게 역할을,다수의 연기자가 가족처럼 이끌어 가는 그런 드라마가 많아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청자 여러분도 그런 드라마까지 아끼시는 문화적 포용성을 보여주기 바란다.
결국 TV 연출가는 대중문화의 선도자이기도 하지만,시청자 욕구의 충실한수용자이기도 하니까….
김민식 MBC PD
드라마 한회당 출연료를 1000만원 가까이 받게 된 연기자가 있는가 하면,거액의 TV 출연료 때문에 선약한 영화 출연을 포기하는 경우까지 있었다.스크린에 입성한 연기자들이,높은 출연료를 받고 다시 브라운관으로 속속 복귀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전체적인 TV드라마 제작비가 인상되었나? 그렇진 않다.다만 주연급 스타들의 몸값만이 천정부지로 올랐을 뿐이다.
그에 비해 아직 최저생계비조차 벌지 못하는 연기자도 꽤 많은 것이 방송가 속사정이다.
얼마전 한국 방송연기자 노조에서는 한명의 주연 연기자에게 높은 출연료를 몰아주기보다 다양한 조연들이 활약할 수 있는 드라마 제작 환경을 보장하라고 요구한 적이 있다.
그나마 드라마의 감초 역할인 주연급 조연들의 경우,겹치기 출연이 심각해출연료의 빈익빈부익부가 심해지는 상황이다.이런 분위기 속에서 22년간 방송되어온 ‘전원일기’가 이달 말 종영된다.
‘전원일기’의 미덕을 보는 시각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연출가가 생각하는 전원일기의 미덕은 정통 홈드라마라는 점,즉 한두 명의 스타가 아니라 다수의 주조연 연기자들이 가족처럼 꾸려가는 드라마라는 점이다.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알 수 없듯이,시청자들이 스타만을 선호하니까 연출가가 스타만 캐스팅하는 건지,TV PD들이 안일한 스타 캐스팅으로일관하니까 겹치기 출연이 심해지는 건지,알 수는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TV 문화의 다양성을 위해서라도 소수의 스타만으로 만들어지는 드라마보다는,신인에게 기회를,조연들에게 역할을,다수의 연기자가 가족처럼 이끌어 가는 그런 드라마가 많아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청자 여러분도 그런 드라마까지 아끼시는 문화적 포용성을 보여주기 바란다.
결국 TV 연출가는 대중문화의 선도자이기도 하지만,시청자 욕구의 충실한수용자이기도 하니까….
김민식 MBC PD
2002-12-14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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