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학교 운영 어떻게/ 전문교사 6000명 2005년까지 배치 예술등 다양한 분야 체계적 교육

영재학교 운영 어떻게/ 전문교사 6000명 2005년까지 배치 예술등 다양한 분야 체계적 교육

입력 2002-11-19 00:00
수정 2002-11-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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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3월 과학영재학교의 개교에 맞춰 본격적인 다양한 영재교육이 시행된다.

과학영재학교에서 담당하는 과학·수학영재 이외에 문예·창작,발명,정보등의 분야에 대한 영재교육이 체계화될 전망이다.실제 문화관광부와 정보통신부·특허청은 이미 나름대로 영재교육의 추진을 위한 실무 작업에 들어간 상태이다.

정부 관계자는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영재를 조기 발굴,교육을 시키는 것은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하다.”면서 “우선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방과후나 방학중 등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영재학교

부산의 과학영재학교가 처음이다.현재 과학영재학교는 법에 따라 교육인적자원부가 아닌 과학기술부가 부산교육청과 협약을 맺어 직접 관여하는 체제이다.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시안에 따르면 앞으로 예술영재학교의 출범이 가시화될 것 같다.문광부측은 “2007년까지 예술영재와 관련된 프로그램 및 판별도구 등을 개발한 뒤 2007년에 본격적으로 학교 설립에 대해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재교육기관의 교원 수급

영재 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사안이자 과제이다.자질과 능력을 갖춘 영재담당 교사의 양성 체제가 절대 필요하다.교육부는 지난 5월 오는 2005년까지 교원 6000여명에게 영재교육에 대한 연수를 실시,배치할 계획을 내놓았다.물론 과학영재학교와 같이 대학이나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전문가도 영재교육기관에 파견 근무할 수 있도록 허용할 방침이다.

◆영재 판별도구 개발

현재 판별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이 1996년부터 개발에 참여,30종의 기본도구를 갖췄다.하지만 과학이나 수학뿐만 아니라 나머지 분야에 대해서는 판별도구는 부족한 상태이다.특히 영재학급나 영재교육원 등에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창의성에 비중을 둔 판별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박홍기기자 hkpark@
2002-11-19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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