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서울시내 13개 초등학교가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문을 열게 된다.정규수업 외 방과 전·후 교실의 보육개념을 도입,내년 3월 개교하는 서울시내 5개 초등학교를 비롯 13개 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또 기존의 학교시설을 활용해 이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학교는 ‘공부하는 곳’이란 기존의 의식을 바꾸는 계기가 되고 아이들에게 ‘에듀케어(educare)’의 장소로 의식의 전환을 가져올 이 서비스는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이 함께 해온 ‘초등학교 방과후 보육시설’의 확대 일환이다.
그러나 분명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그동안 우리 사회가 개인에게만 철저하게 맡겨뒀었던 ‘아이키우기’,즉 보육을 공교육에서 관심을 갖게 됐다는 점이다.
일하는 여성의 증가로 인해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혼자 빈 집을 지키는 예가 늘어나고 있다.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곳을 바라는 부모들의 요청은 물론 건강한 2세 국민의 보호와 교육을 더이상 민간에게만 미뤄둘 수 없다는 절대적인 의식의 변화가 공교육 현장에서일어났다는 것은 가히 획기적이라 할 변화다.
◆아이를 믿고 맡길 데가 없다
직장여성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아이들을 믿고 맡길 데가 없다’는 것이다.이 고민은 여성의 경제적인 참여를 위축시키는 직접적인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출산 직후는 물론 아이들이 초등학교 입학할 때를 기점으로 직장을 떠나는 여성이 많다는 사실이 육아의 어려움을 보여준다.
학교가 끝난 후 혼자 문을 따고 들어오는 아동은 전국 27.7%에 달하고 이중 취업모의 자녀는 46.9%에 이른다.
이는 유희정 한국여성개발원 박사의 전국의 학부모 2800명을 대상으로 한 ‘방과후 아동보육의 운영현황 및 실태’ 2000년 연구에서 밝혀졌다.그러나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관계없이 32.3%의 부모가 학교가 파한 후 아동보호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방과후 아동보호는 학교가 맡아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부모들은 생각하고 있다.”고 유 박사는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아이들을 이 학원에서 저 학원으로 옮겨다니게 하는 행태가 지나친 교육열이기도 하지만 아이들을 혼자 집에 내버려둘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부모들도 많다.
더욱이 미취학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육시설은 그나마 있지만,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보호시설은 태부족이라 사실상 아이들은 방치되고 있다.선진국의 9∼10세 이하 아동보호를 명문화하고 있는 것과 비교된다.
◆학교의 적극적인 보호의지가 필요
80년대부터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민간에서 시작된 방과후 보육시설은 현재 복지관과 종교시설,어린이집 등에서도 실시하고 있다.그러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시설에 초등학생을 위한 별도의 시설이 필요할 뿐아니라 보육시설의 정원에 포함시키고 있는데도 정작 유아의 반에 해당하는 보육료만 받을 수 있어서 사실상 초등학생은 혜택으로부터 배제되어 있다.
현재 초등학교에 방과후 보육서비스가 실시되고 있는 곳은 서울시내 초등학교 37교,정원은 1199명이다.현재 이를 이용하는 학생숫자는 925명으로 정원을 채 채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육서비스를 필요로 하지만 정작 시설은 비어 있다.이유는 무엇일까?
현재방과후 교실을 이용하는 학부모들은 한결같이 방과후 교실에 만족하고,확대설치를 요청한다.
그러나 문제는 학교측에서 방과후에도 아이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설치를 기피해왔다.오후 4시30분이면 일과를 끝내는 것이 학교문화인데 구태여 6시까지 아이들을 맡는다는 것이 ‘과외의 일’이란 인식이 일반적이다.또 사고가 날 경우의 책임소재 역시 선뜻 설치를 꺼리는 이유이다.또 방과후 교실이 설치된 학교에서도 새로운 교실이 필요하면 언제나 우선적으로 이를 폐쇄하고 있다.물론 홍보도 제대로 하지 않는다.필요한 사람에게 정보가 주어지지 않은 것이다.
또 대부분의 시설은 열악하고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보호·지도할 교사의 수준도 이에 따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거기에다 방과후 교실이 오후 6시까지만 개방돼 실질적으로 직장을 가진 부모에게 도움이 되지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이런 현실에서 교육당국의 새로운 보육추진 방안에 부모들은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허남주기자
학교는 ‘공부하는 곳’이란 기존의 의식을 바꾸는 계기가 되고 아이들에게 ‘에듀케어(educare)’의 장소로 의식의 전환을 가져올 이 서비스는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이 함께 해온 ‘초등학교 방과후 보육시설’의 확대 일환이다.
그러나 분명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그동안 우리 사회가 개인에게만 철저하게 맡겨뒀었던 ‘아이키우기’,즉 보육을 공교육에서 관심을 갖게 됐다는 점이다.
일하는 여성의 증가로 인해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혼자 빈 집을 지키는 예가 늘어나고 있다.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곳을 바라는 부모들의 요청은 물론 건강한 2세 국민의 보호와 교육을 더이상 민간에게만 미뤄둘 수 없다는 절대적인 의식의 변화가 공교육 현장에서일어났다는 것은 가히 획기적이라 할 변화다.
◆아이를 믿고 맡길 데가 없다
직장여성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아이들을 믿고 맡길 데가 없다’는 것이다.이 고민은 여성의 경제적인 참여를 위축시키는 직접적인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출산 직후는 물론 아이들이 초등학교 입학할 때를 기점으로 직장을 떠나는 여성이 많다는 사실이 육아의 어려움을 보여준다.
학교가 끝난 후 혼자 문을 따고 들어오는 아동은 전국 27.7%에 달하고 이중 취업모의 자녀는 46.9%에 이른다.
이는 유희정 한국여성개발원 박사의 전국의 학부모 2800명을 대상으로 한 ‘방과후 아동보육의 운영현황 및 실태’ 2000년 연구에서 밝혀졌다.그러나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관계없이 32.3%의 부모가 학교가 파한 후 아동보호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방과후 아동보호는 학교가 맡아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부모들은 생각하고 있다.”고 유 박사는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아이들을 이 학원에서 저 학원으로 옮겨다니게 하는 행태가 지나친 교육열이기도 하지만 아이들을 혼자 집에 내버려둘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부모들도 많다.
더욱이 미취학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육시설은 그나마 있지만,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보호시설은 태부족이라 사실상 아이들은 방치되고 있다.선진국의 9∼10세 이하 아동보호를 명문화하고 있는 것과 비교된다.
◆학교의 적극적인 보호의지가 필요
80년대부터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민간에서 시작된 방과후 보육시설은 현재 복지관과 종교시설,어린이집 등에서도 실시하고 있다.그러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시설에 초등학생을 위한 별도의 시설이 필요할 뿐아니라 보육시설의 정원에 포함시키고 있는데도 정작 유아의 반에 해당하는 보육료만 받을 수 있어서 사실상 초등학생은 혜택으로부터 배제되어 있다.
현재 초등학교에 방과후 보육서비스가 실시되고 있는 곳은 서울시내 초등학교 37교,정원은 1199명이다.현재 이를 이용하는 학생숫자는 925명으로 정원을 채 채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육서비스를 필요로 하지만 정작 시설은 비어 있다.이유는 무엇일까?
현재방과후 교실을 이용하는 학부모들은 한결같이 방과후 교실에 만족하고,확대설치를 요청한다.
그러나 문제는 학교측에서 방과후에도 아이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설치를 기피해왔다.오후 4시30분이면 일과를 끝내는 것이 학교문화인데 구태여 6시까지 아이들을 맡는다는 것이 ‘과외의 일’이란 인식이 일반적이다.또 사고가 날 경우의 책임소재 역시 선뜻 설치를 꺼리는 이유이다.또 방과후 교실이 설치된 학교에서도 새로운 교실이 필요하면 언제나 우선적으로 이를 폐쇄하고 있다.물론 홍보도 제대로 하지 않는다.필요한 사람에게 정보가 주어지지 않은 것이다.
또 대부분의 시설은 열악하고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보호·지도할 교사의 수준도 이에 따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거기에다 방과후 교실이 오후 6시까지만 개방돼 실질적으로 직장을 가진 부모에게 도움이 되지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이런 현실에서 교육당국의 새로운 보육추진 방안에 부모들은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허남주기자
2002-11-19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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