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제2신도시 계획/ 광명 행정·연구타운 김포 도농 복합도시

수도권 제2신도시 계획/ 광명 행정·연구타운 김포 도농 복합도시

입력 2002-11-14 00:00
수정 2002-11-1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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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근교의 자족형 신도시 후보지로 떠오른 2곳은 대규모 주거타운을 조성하기에 충분한 입지를 갖췄다.그래서 오래 전부터 토지공사와 주택공사가 택지개발을 추진하던 지역이다.

현재의 교통 인프라를 이용하면 별도의 대규모 시설 구축에 중복투자하지 않고도 신도시를 조성하는 데 유리한 입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역 대부분이 그린벨트이거나 농림지,일부는 군사시설보호구역이라서 환경·노동·국방부 등 관련 부처는 물론 나름대로 신도시 개발을 추진중인 경기도와의 협의에 난항이 예상된다.

◆서남부 계획도시

경기도 광명시 가학동,시흥시 일대 2000만여평으로 간선교통망이 비교적 잘 갖춰졌다.외곽순환·제2경인·서해안고속도로를 끼고 있으며,경부고속전철 서울 광명역과 가깝다.

광명역 역세권 개발과 맞물려 개발될 전망이다.대부분이 그린벨트로 묶여있는 구릉지로 쾌적한 환경을 갖춘 신도시를 조성하기에 최적의 입지를 갖추고 있다.

주택공사가 오래 전부터 이 일대를 택지지구로 지정,개발할 계획을 세웠던 곳이다.그러나 정부가 추가 신도시 개발계획을 발표하면서 건설교통부와 주공이 작은 규모의 택지개발을 지양하고 체계적인 계획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을 인접한 시흥시 일대로 넓힌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주공도 이 업무를 일반 택지개발 관련 부서에서 추진하다가 최근 신도시기획단으로 넘겼다.

시흥 폐염전 부지 등을 이용할 수 있어 건교부가 조사한 후보지역 가운데 조성원가가 가장 낮은 곳으로 나타났다.다만 교통량 처리를 위해 제2경인고속도로를 확장하거나 별도의 전용도로를 설치해야 하는 부담이 따른다.대중교통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선 경기도 시흥∼서울 양재구간의 전철을 건설,전철1호선 및 서울 지하철 3호선과 연결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김포 전원도시

김포시와 토지공사가 서울 서북부 자족형 도시로 개발하려던 곳이다.

대부분 농림지와 준농림지로 평야지대다.전원풍의 도농복합도시를 개발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를 갖추고 있다.서울 서측 시계에서 거리가 12㎞에 불과,서울 주택수요를 어느 정도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변은 이미 중소규모의 택지로 개발됐거나,준농림지 개발로 아파트 단지가 조성돼 개발압력이 가중되고 있다.

다만 서울을 오가는 대중교통 수요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김포공항까지 연결될 서울 9호선 지하철을 단지까지 연장하거나,한강변을 따라 고속화도로 등을 건설해야 하는 부담이 따른다.인천 생활권과 연계하기 위해 인천 지하철을 김포 사우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류찬희기자 chani@
2002-11-14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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