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가 장애인 편의시설과 지원체계 등을 제대로 마련하지 않아 장애 학생의 학습권이 심각하게 침해당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특히 지난해 처음 장애인을 대입 특별전형으로 뽑아놓고도 편의시설이나 학습기자재 등 장애인을 위한 교육환경을 거의 갖추지 않아 특별전형 제도가 전시용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이같은 결과는 서울대 법대 인권동아리 ‘사람세상’과 장애문제연구회 ‘손말사랑’,장애인 학부생 모임 ‘이솝’ 등 학내 6개 단체로 이뤄진 서울대 장애인권연대사업팀이 최근 재학생·교직원 등 4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서울대 장애인 대학생 학습권 실태조사’에서 드러났다.
실태 조사 결과 난간과 경사로,장애인 화장실 등 학교 내 장애인 편의시설상태를 묻는 항목에서 90%인 420명이 ‘잘못된 설치로 장애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또 ‘서울대의 장애인 교육환경 실태’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가운데 98%인 456명이 학교의 장애인 지원이 전문성이 없고 행정편의적이라고 지적했다.
시급한 개선 방안과 관련,응답자의 41%인 190명이 ‘물리적 편의시설과 학습 기자재 확충’을 꼽았다.
이에 대해 ‘이솝’ 회원 이정민(李正民·20·공대 1학년)씨는 “리프트나 경사로 등 이동권을 위한 시설도 장애인이 자주 이용하지 않는 건물에 몰려있거나 건물 내 층간 이동이 힘들게 설치돼 있다.”면서 “장애인용 저상 셔틀버스도 없고 장애인 교육환경을 책임지는 전담부서도 없다.”며 불만을 털어놓았다.
청각장애자 박윤정(朴允貞·20·경영대 1학년)씨는 “수업을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에 교수 입만 쳐다보고 있을 때가 많다.”면서 “도우미도 없고 미리 필기된 자료도 지원받지 못해 결국 강의를 포기했다.”고 말했다.
구혜영기자 koohy@
특히 지난해 처음 장애인을 대입 특별전형으로 뽑아놓고도 편의시설이나 학습기자재 등 장애인을 위한 교육환경을 거의 갖추지 않아 특별전형 제도가 전시용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이같은 결과는 서울대 법대 인권동아리 ‘사람세상’과 장애문제연구회 ‘손말사랑’,장애인 학부생 모임 ‘이솝’ 등 학내 6개 단체로 이뤄진 서울대 장애인권연대사업팀이 최근 재학생·교직원 등 4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서울대 장애인 대학생 학습권 실태조사’에서 드러났다.
실태 조사 결과 난간과 경사로,장애인 화장실 등 학교 내 장애인 편의시설상태를 묻는 항목에서 90%인 420명이 ‘잘못된 설치로 장애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또 ‘서울대의 장애인 교육환경 실태’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가운데 98%인 456명이 학교의 장애인 지원이 전문성이 없고 행정편의적이라고 지적했다.
시급한 개선 방안과 관련,응답자의 41%인 190명이 ‘물리적 편의시설과 학습 기자재 확충’을 꼽았다.
이에 대해 ‘이솝’ 회원 이정민(李正民·20·공대 1학년)씨는 “리프트나 경사로 등 이동권을 위한 시설도 장애인이 자주 이용하지 않는 건물에 몰려있거나 건물 내 층간 이동이 힘들게 설치돼 있다.”면서 “장애인용 저상 셔틀버스도 없고 장애인 교육환경을 책임지는 전담부서도 없다.”며 불만을 털어놓았다.
청각장애자 박윤정(朴允貞·20·경영대 1학년)씨는 “수업을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에 교수 입만 쳐다보고 있을 때가 많다.”면서 “도우미도 없고 미리 필기된 자료도 지원받지 못해 결국 강의를 포기했다.”고 말했다.
구혜영기자 koohy@
2002-11-09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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