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난이도 조절도 사실상 실패했다.2001학년도에는 너무 쉽게 출제했다가,2002학년도엔 너무 어렵게 내 ‘널뛰기’‘들쭉날쭉’의 악평을 들었던 수능시험이 지난해보다 더 어려웠던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해마다 되풀이되는 난이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점수제 대신 표준점수제 도입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수능시험을 총괄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도 “기본 목표는 달성하지는 못했다.”고 인정했다.교육당국의 목표는 지난해 시험이 너무 어려워 올해는 조금 쉽게 출제해 변별력을 높이겠다는 것이었다.수능 출제위원장을 맡았던 서울대 조승제(趙升濟·수학교육과) 교수는 지난 6일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어려웠던 언어와 수리를 쉽게 출제했으며 나머지 영역도 대체로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다소 쉽게 냈다.”고 밝혔었다.하지만 평가원의 표본채점에서 전체집단의 인문·자연·예체능계의 평균이 2∼3점 오히려 하락했다.2002학년도의 평균점수에도 못미친 것이다.
◆평균점수 왜 떨어졌나이종승(李鍾昇) 교육과정평가원장은 난이도 목표를 이루지 못한 데 대해 “성적이 우수한 수험생들이 1학기 수시모집으로 빠져나가 수능에 응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체 평균을 올리지 못했다.”고 설명했다.1학기 수시의 모집인원 1만 2213명 중 7000여명이 내신성적 및 어학 실력이 우수한 학교장 추천자였다는 것이다.
이 원장은 또 대학의 영역별 수능성적 반영을 이유로 꼽았다.즉 인문계 수험생은 언어·수리·외국어영역과 사회탐구에 매달려 과학탐구는 포기하는 경향이 강했다는 얘기다.자연계 수험생은 반대로 사회탐구에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가채점 결과에서 보듯 사회탐구의 경우 인문계는 4.4점 하락한 반면 자연계는 무려 8.1점이나 떨어진 점을 근거로 내세웠다.이같은 변수를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것은 평가원측의 잘못이다.그에 앞서 수험생들의 학력을 정확히 평가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난이도 조절 불가능한가
수능시험 난이도에 대해 교육계에서는 “신만이 맞출 수 있다.”는 자조 섞인 말을 한다.평가원측은 올수능 출제에서 어느 해보다 더 노력을 기울였다.지난해 수능의 평균점수(400점 만점 기준)가 무려 66.8점이나 떨어진 부담 때문이었다.올해엔 수능출제를 전담하는 상시기구를 뒀다.또 수능의 난이도수준을 측정하고 수능 문제를 개발하기 위해 계약직 출제위원도 200명이나 위촉,활용했다.출제위원에 처음으로 현장 경험이 풍부한 고교 교사 32명을 참여시켜 학생들의 수준을 반영하기도 했다.한 차례 수능 모의평가도 실시했다.난이도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표준점수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게 교육학이나 통계학 교수들의 주장이다.소수점까지 제공하는 원점수를 폐지하고수험생들의 위치만을 파악할 수 있는 표준점수만을 사용하자는 것이다.연세대 김모 교수는 “고교에서 진학지도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겠지만 표준점수만을 사용하면 난이도에 따른 혼란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또 장기적으로는 토익이나 토플 같은 ‘문제은행’식의 수능 출제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수능을 말 그대로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자격시험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박홍기기자 hkpark@
수능시험을 총괄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도 “기본 목표는 달성하지는 못했다.”고 인정했다.교육당국의 목표는 지난해 시험이 너무 어려워 올해는 조금 쉽게 출제해 변별력을 높이겠다는 것이었다.수능 출제위원장을 맡았던 서울대 조승제(趙升濟·수학교육과) 교수는 지난 6일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어려웠던 언어와 수리를 쉽게 출제했으며 나머지 영역도 대체로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다소 쉽게 냈다.”고 밝혔었다.하지만 평가원의 표본채점에서 전체집단의 인문·자연·예체능계의 평균이 2∼3점 오히려 하락했다.2002학년도의 평균점수에도 못미친 것이다.
◆평균점수 왜 떨어졌나이종승(李鍾昇) 교육과정평가원장은 난이도 목표를 이루지 못한 데 대해 “성적이 우수한 수험생들이 1학기 수시모집으로 빠져나가 수능에 응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체 평균을 올리지 못했다.”고 설명했다.1학기 수시의 모집인원 1만 2213명 중 7000여명이 내신성적 및 어학 실력이 우수한 학교장 추천자였다는 것이다.
이 원장은 또 대학의 영역별 수능성적 반영을 이유로 꼽았다.즉 인문계 수험생은 언어·수리·외국어영역과 사회탐구에 매달려 과학탐구는 포기하는 경향이 강했다는 얘기다.자연계 수험생은 반대로 사회탐구에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가채점 결과에서 보듯 사회탐구의 경우 인문계는 4.4점 하락한 반면 자연계는 무려 8.1점이나 떨어진 점을 근거로 내세웠다.이같은 변수를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것은 평가원측의 잘못이다.그에 앞서 수험생들의 학력을 정확히 평가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난이도 조절 불가능한가
수능시험 난이도에 대해 교육계에서는 “신만이 맞출 수 있다.”는 자조 섞인 말을 한다.평가원측은 올수능 출제에서 어느 해보다 더 노력을 기울였다.지난해 수능의 평균점수(400점 만점 기준)가 무려 66.8점이나 떨어진 부담 때문이었다.올해엔 수능출제를 전담하는 상시기구를 뒀다.또 수능의 난이도수준을 측정하고 수능 문제를 개발하기 위해 계약직 출제위원도 200명이나 위촉,활용했다.출제위원에 처음으로 현장 경험이 풍부한 고교 교사 32명을 참여시켜 학생들의 수준을 반영하기도 했다.한 차례 수능 모의평가도 실시했다.난이도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표준점수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게 교육학이나 통계학 교수들의 주장이다.소수점까지 제공하는 원점수를 폐지하고수험생들의 위치만을 파악할 수 있는 표준점수만을 사용하자는 것이다.연세대 김모 교수는 “고교에서 진학지도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겠지만 표준점수만을 사용하면 난이도에 따른 혼란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또 장기적으로는 토익이나 토플 같은 ‘문제은행’식의 수능 출제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수능을 말 그대로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자격시험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박홍기기자 hkpark@
2002-11-08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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