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성공 월드컵 후속관리돼야 한다

[발언대] 성공 월드컵 후속관리돼야 한다

조홍규 기자 기자
입력 2002-11-04 00:00
수정 2002-11-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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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컵 4강신화가 잊혀지고 있는 것만 같아 안타깝다.

88서울올림픽 때 한국이 종합 4위를 차지했을 당시 세계는 코리아에 주목을 했었다.

세계 매스컴들은 한국의 ‘체육4강’뿐만 아니라 경제발전을 이룬 업적까지 새롭게 부각시켰다.

다음 해인 1989년에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데 이어 소련 붕괴로 이어진 것도 서울 올림픽의 여진(餘震)이었다는 분석까지 나올 정도였다.

월드컵 4강 진출과 거리의 응원단(붉은악마)으로 한국은 또 한 번 세계인의 관심사가 된 것만큼은 분명하다.또한 한국의 국가 브랜드가 수직상승하면서,성공한 월드컵으로 부산·광주·대구 등 개최 도시가 알려졌다.이는 곧 관광효과로 이어질 것이라는 국민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으나 결과는 미흡한 실정이다.

사실 우리나라의 관광객 증가는 서울올림픽의 덕을 많이 봤다.88년에 234만명의 외국인이 방한했는데 이는 전년도 대비 약 25%나 늘어난 수치며,관광수지 흑자도 19억달러라는 사상 초유의 기록도 세웠다.이러한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91년에는 방문객 300만명 돌파라는 기록도달성했다.불과 3년 만에 또하나의 100만명 턱을 넘었다.

이는 그 이전의 200만명 턱을 넘는 데 걸렸던 10년에 비하면 대단한 기록을 세운 것이다.

그런데 2002월드컵 상황은 어떠한가.역사상 지구촌에서 가장 자랑스러운 명성과 지위를 한국에 안겨 준 2002년 월드컵이 성공적으로 개최됐음에도 한국을 찾는 외래 관광객의 수치는 늘지 않았다.그 원인은 지난 9·11사태 이후 ‘관광붐’이 침체된 데다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가운데 절반을 차지하는 일본인들이 국내 잔치에 관심을 돌리는 분위기 때문이다.이런 이유로 작년보다 관광객 수가 오히려 10% 정도 줄었다.

이런 배경에는 호텔 객실공급 등 관광객 유치에 소극적인 면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관광객 감소는 서울올림픽 때 호텔 객실 수와 비교해봐도 잘 알 수 있다.서울올림픽 때 관광호텔의 객실 수가 전후 4년 사이 약 1만 5000실가량 증가했다.또 88년 한 해만 50개의 관광호텔이 새로 지어졌다.

그런데 이번 월드컵의 경우는 사정이 달랐다.2000년부터 2002년 6월 말까지 늘어난 관광호텔 객실 수는 2127실이 전부다.아울러 지금의 한국 경제여건이 서울 올림픽 때와 달리,즉 관광호텔을 포함한 관광시설에 대한 투자가 따라 주지 못한 것이 현실인 점을 감안하더라도 객실 수 감소는 결국 외국손님을 받지 못하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다.게다가 내국인의 해외여행 급격한 증가로 관광 적자가 더욱 늘고 있는 실정이다.

성공적인 월드컵 효과를 관광수익 증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비록 때늦은 감이 있지만 특단의 조치가 시급하다.

첫째,국가 홍보에 대한 패러다임을 과감히 바꿔야 한다.인터넷 시대에 맞게 해외교포 및 한류권 시장 등에 대한 ‘글로벌 고객관리’가 있어야 한다.

둘째,포스트 월드컵 등으로 개최 10개 도시의 이미지 홍보가 체계적으로 지속되어야 한다.그 내용 또한 외국인이 직접 와서 보고 느낄 수 있는 향토적인 것이 있어야 한다.이에 따라 지방 숙박시설도 국제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원화절상 등 외적 환경도 가격경쟁력 약화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안마련도 필요하다.

셋째,한국의 첨단 정보기술(IT) 환경을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객 만족 차원에서 1330 코리아 콜센터 통합운영,관광정보 통일화 추진,7개 외국어 사이트를 통한 해외 인터넷 마케팅 등은 관광홍보의 정예무기들이다.

월드컵 성공은 절반의 가능성일 뿐이다.성공 월드컵 후속관리가 이어져야 성공은 완성된다.조직과 인력에도 과감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상품 브랜드는 짧고,국가 브랜드는 길기 때문이다.

조홍규 한국관광공사 사장
2002-11-04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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