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빈 방한 무기연기 - 中,양빈 신의주行 금지령

양빈 방한 무기연기 - 中,양빈 신의주行 금지령

입력 2002-10-04 00:00
수정 2002-10-0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선양(중국 랴오닝성)·홍콩 연합] 양빈(楊斌) 북한 신의주 특구 행정장관은 신의주 특구의 최대 현안으로 부각된 격리장벽(隔離帶) 문제 해결을 위해 7일로 예정된 한국과 이후의 일본 방문 계획을 모두 무기한 연기한다고 3일 밝혔다.

양 장관은 이날 오전 중국 랴오닝(遼寧)성 선양(瀋陽) 소재 허란어우야(荷蘭歐亞)그룹 본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신의주 특구를 일반 도시와 격리시키는)격리장벽 설치 및 한국인에게 발급할 교포증(僑胞證) 문제가 외국인의 현지 방문과 관련해 시급한 현안이어서 양국 방문의 연기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양 장관은 격리장벽 협상을 위해 4일 새벽 신의주로 떠날 예정이었으나 중국 당국이 그의 신의주행을 저지할 것으로 알려졌다.중국 소식통들은 3일 신의주로의 출국을 담당하는 중국 단둥시 국경부대에 문의한 결과,양 장관에 대한 출국 금지령이 내려졌음을 확인했다고 전했다.그의 출국 금지는 탈세,주식투기,부동산 불법 개발에 대한 조사 때문으로 보인다.

대만 중앙통신은 이날 중국 선양의 공안들이 어우야그룹본사가 있는 허란춘 출구를 지키고 외부로 나가는 차량들을 검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양빈 장관이 북한 국적을 취득했을 경우 이중국적을 인정하지 않는 네덜란드 국적법에 따라 네덜란드와 북한 국적 가운데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처지에 놓일 것으로 3일 알려졌다.

2002-10-04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