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SF영화는 안 된다?
한국영화사상 최고의 제작비(110억원)를 쏟아부은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이하 ‘성소’)이 흥행 참패하면서 영화가 곳곳에서 불거지는 얘기다.
지난 13일 개봉한 ‘성소’의 흥행성적은 22일 현재 전국 13만 7800명.배급사인 CJ엔터테인먼트는 지난 주말 15개이던 서울시내 스크린을 10개로 또 줄였다.
국산 SF영화에 대한 회의론이 무성하게도 생겼다.지난해부터 유행처럼 기획·제작된 대형 SF영화들이 개봉하는 족족 주저앉고 있기 때문이다.‘성소’이전의 ‘천사몽’‘2009 로스트 메모리즈’‘화산고’‘예스터데이’‘아유 레디?’ 등이 그런 사례.대부분 손익분기점을 넘기기 힘들었다. 순제작비 50억원을 들여 지난 7월 개봉한 ‘아 유 레디?'는 전국관객 6만명에 그쳤다.
#무너지는 이유 ‘있다’! =“국산 SF영화들,살풀이라도 해야 하나?” ‘성소’마저 참패하자 한국SF의 실패를 ‘불운’탓으로만 돌릴 수 없다는 자성이 봇물처럼 터져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드라마 구도와 인물 캐릭터가 한국관객의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점.‘성소’가 이를 단적으로 입증한다고 많은 이들은 지적한다.관객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이입시킬 정서적 배려없이 ‘가상세계와 현실이 별개가 아니다.’란 장선우 감독의 선적(禪的)발상은 애초부터 관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기대하기 어려웠다는 얘기들.
영화평론가 심영섭씨는 “미래형 인간을 묘사하는 캐릭터라도 최소한의 현실감각,관객이 공감할 정서적 코드 등을 담아야 한다.”면서 “캐릭터로 보여지는 드라마의 감수성이 멜로적이든 비감하든 이도 저도 아니면 복고풍의 향수라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했다.”고 꼬집었다.
동시에,‘기술 탓’으로 돌릴 수 없다는 지적도 영화가에서 의견일치를 보고 있는 대목.개봉 당시 필름을 CG(컴퓨터그래픽)에 통째로 담갔다 꺼냈다고 제작사가 자랑했던 ‘화산고’.할리우드 뺨친 CG기술을 보이고도 흥행 못한 이유에 대해 SF영화를 기획중인 김성수 감독은 “SF성패의 관건은 ‘기술’이 아니라 한국적 정서를 녹인 캐릭터와 드라마”라고 분석했다.
#‘콘텐츠’가 없으니… =“‘마이너리티 리포트’ 같은 영화를 우린 못 만드나?” 이런 희망을 던지는 SF마니아들이 없을 리 없다.영화 관계자들의 솔직한 답변은 “아직은 한참 멀었다.”는 쪽이다.
완성도와 오락성을 고루 갖춘 SF영화가 탄생하려면 탄탄한 시나리오가 필수.SF ‘테슬라’를 기획중인 씨앤필름의 박인정 홍보팀장은 “국내에는 대중의 검증을 받아낸 SF소설 한 권 변변히 없는 실정”이라면서 “할리우드에는 SF에 천착하는 전문작가들이 많고 또한 거기에 흥미롭게 접근해주는 마니아층도 이미 두껍지 않냐.”고 반문했다.시나리오의 근간이 될 ‘콘텐츠’가 태부족이란 얘기다.
실제로 ‘마이너리티 리포트’‘콘텍트’‘스페이스 오딧세이 2001’‘토탈리콜’ 등 할리우드산 대표 SF들은 인기소설이 원작.SF와 판타지의 개념구분조차 모호한 국내 현실에서 SF영화는 ‘태생적 한계’를 안고 있는 셈이다.
#조심조심 준비중인 SF영화들 = SF물을 한창 기획·제작중인 영화사들은 ‘성소’의 참패를 바라보는 심기가 누구보다 불편하다.방만하고 섣부른 기획으로 낭패를 보지 않겠다는 각오를 새삼다지는 분위기다.
김성수 감독이 운영하는 영화사 나비픽쳐스는 지난해 말부터 70억∼80억원짜리 미래SF ‘게토’(가제)를 기획해왔다.그러나 시나리오 재수정 작업으로 촬영을 내년으로 미뤘다.장윤현 감독이 메가폰을 잡을 야심작 ‘테슬라’도 시나리오를 완벽하게 다듬어 내년에 크랭크인할 계획이다.“젊은 SF마니아들로 자문단을 구성해 시나리오의 세부내용을 검증받을 것”이라는 게 제작사측의 귀띔.70억원이 들어간 민병천 감독의 ‘내추럴 시티’도 후반작업중이다.신씨네도 사이보그 소재의 SF ‘회중도시’를 기획하고 있다. 동아엔터테인먼트는 지난 7월 국내 최초로 SF시나리오를 공모하기도 했다.김도수 프로듀서는 “한국관객의 ‘체질’에 맞는 시나리오를 개발,할리우드와 합작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황수정기자 sjh@
한국영화사상 최고의 제작비(110억원)를 쏟아부은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이하 ‘성소’)이 흥행 참패하면서 영화가 곳곳에서 불거지는 얘기다.
지난 13일 개봉한 ‘성소’의 흥행성적은 22일 현재 전국 13만 7800명.배급사인 CJ엔터테인먼트는 지난 주말 15개이던 서울시내 스크린을 10개로 또 줄였다.
국산 SF영화에 대한 회의론이 무성하게도 생겼다.지난해부터 유행처럼 기획·제작된 대형 SF영화들이 개봉하는 족족 주저앉고 있기 때문이다.‘성소’이전의 ‘천사몽’‘2009 로스트 메모리즈’‘화산고’‘예스터데이’‘아유 레디?’ 등이 그런 사례.대부분 손익분기점을 넘기기 힘들었다. 순제작비 50억원을 들여 지난 7월 개봉한 ‘아 유 레디?'는 전국관객 6만명에 그쳤다.
#무너지는 이유 ‘있다’! =“국산 SF영화들,살풀이라도 해야 하나?” ‘성소’마저 참패하자 한국SF의 실패를 ‘불운’탓으로만 돌릴 수 없다는 자성이 봇물처럼 터져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드라마 구도와 인물 캐릭터가 한국관객의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점.‘성소’가 이를 단적으로 입증한다고 많은 이들은 지적한다.관객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이입시킬 정서적 배려없이 ‘가상세계와 현실이 별개가 아니다.’란 장선우 감독의 선적(禪的)발상은 애초부터 관객과의 원활한 소통을 기대하기 어려웠다는 얘기들.
영화평론가 심영섭씨는 “미래형 인간을 묘사하는 캐릭터라도 최소한의 현실감각,관객이 공감할 정서적 코드 등을 담아야 한다.”면서 “캐릭터로 보여지는 드라마의 감수성이 멜로적이든 비감하든 이도 저도 아니면 복고풍의 향수라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했다.”고 꼬집었다.
동시에,‘기술 탓’으로 돌릴 수 없다는 지적도 영화가에서 의견일치를 보고 있는 대목.개봉 당시 필름을 CG(컴퓨터그래픽)에 통째로 담갔다 꺼냈다고 제작사가 자랑했던 ‘화산고’.할리우드 뺨친 CG기술을 보이고도 흥행 못한 이유에 대해 SF영화를 기획중인 김성수 감독은 “SF성패의 관건은 ‘기술’이 아니라 한국적 정서를 녹인 캐릭터와 드라마”라고 분석했다.
#‘콘텐츠’가 없으니… =“‘마이너리티 리포트’ 같은 영화를 우린 못 만드나?” 이런 희망을 던지는 SF마니아들이 없을 리 없다.영화 관계자들의 솔직한 답변은 “아직은 한참 멀었다.”는 쪽이다.
완성도와 오락성을 고루 갖춘 SF영화가 탄생하려면 탄탄한 시나리오가 필수.SF ‘테슬라’를 기획중인 씨앤필름의 박인정 홍보팀장은 “국내에는 대중의 검증을 받아낸 SF소설 한 권 변변히 없는 실정”이라면서 “할리우드에는 SF에 천착하는 전문작가들이 많고 또한 거기에 흥미롭게 접근해주는 마니아층도 이미 두껍지 않냐.”고 반문했다.시나리오의 근간이 될 ‘콘텐츠’가 태부족이란 얘기다.
실제로 ‘마이너리티 리포트’‘콘텍트’‘스페이스 오딧세이 2001’‘토탈리콜’ 등 할리우드산 대표 SF들은 인기소설이 원작.SF와 판타지의 개념구분조차 모호한 국내 현실에서 SF영화는 ‘태생적 한계’를 안고 있는 셈이다.
#조심조심 준비중인 SF영화들 = SF물을 한창 기획·제작중인 영화사들은 ‘성소’의 참패를 바라보는 심기가 누구보다 불편하다.방만하고 섣부른 기획으로 낭패를 보지 않겠다는 각오를 새삼다지는 분위기다.
김성수 감독이 운영하는 영화사 나비픽쳐스는 지난해 말부터 70억∼80억원짜리 미래SF ‘게토’(가제)를 기획해왔다.그러나 시나리오 재수정 작업으로 촬영을 내년으로 미뤘다.장윤현 감독이 메가폰을 잡을 야심작 ‘테슬라’도 시나리오를 완벽하게 다듬어 내년에 크랭크인할 계획이다.“젊은 SF마니아들로 자문단을 구성해 시나리오의 세부내용을 검증받을 것”이라는 게 제작사측의 귀띔.70억원이 들어간 민병천 감독의 ‘내추럴 시티’도 후반작업중이다.신씨네도 사이보그 소재의 SF ‘회중도시’를 기획하고 있다. 동아엔터테인먼트는 지난 7월 국내 최초로 SF시나리오를 공모하기도 했다.김도수 프로듀서는 “한국관객의 ‘체질’에 맞는 시나리오를 개발,할리우드와 합작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황수정기자 sjh@
2002-09-2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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