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高3 ‘성공 여름방학’ 보내기

기고/ 高3 ‘성공 여름방학’ 보내기

이영덕 기자 기자
입력 2002-07-23 00:00
수정 2002-07-2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고3 수험생들에게 있어 여름 방학은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기이다.우선 2학기 수시 모집에 지원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고,이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한다.또 지난 1학기를 돌이켜 보면서 본인이 취약한 영역을 보충,수능시험에 대비해야 한다.여름방학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수험생활의 성패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여름방학을 효과적으로 보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혼자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학습 계획을 세워야 한다.실천 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매일 매일 실천해 나가는 것이 좋다.계절적으로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너무 무리한 계획은 세우지 않는 것이 좋다.

둘째,2학기 수시 모집 지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일단 지원하기로 결정했으면 대비에 들어가야 한다.2학기 수시모집 인원은 165개 대학에서 10만 5500명을 선발한다.대부분의 대학들이 전체 모집 정원의 30% 정도를 선발하는 셈이다.특히 재학생의 경우 상당히 많은 수험생들이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2학기 수시 모집 지원 여부는 각종 자료를 토대로 결정해야 한다.일단 3학년 1학기까지의 학생부 성적을 확인하고,그동안 치른 모의고사 성적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다.수능 모의고사 성적보다 학생부 성적이 유리한 수험생들이 지원하는 것이 좋다.

셋째,심층 면접에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1학기 수시 모집에서 심층 면접문제를 보면 상당히 까다롭게 출제되고 있다.교과목과 관련된 내용을 물어보지 않는 대학도 있지만,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영어 지문을 주고 내용을 파악하게 하거나,수학 혹은 과학과 관련된 내용들을 물어 보고 있다.따라서 시사적인 문제는 물론이고,교과목과 관련된 내용을 평소에 폭넓게 공부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인문계 모집 단위는 주로 영어,사회교과,자연계 모집 단위는 수학이나 과학 교과와 관련된 내용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넷째,수능 공부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특히 과목 수가 많은 사회 탐구와 과학 탐구는 과목 전체를 반드시 정리해야 한다.또한 그동안 본 모의고사 성적을 토대로 취약한 영역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보충해야 한다.

이 때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하고,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어 보는 것이 효과적이다.특히 수능 반영에서 일부 영역만 반영하는 대학이나 가중치를 적용하는 대학의 경우는 해당 영역을 잘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지금부터는 필요한 영역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건강관리에 신경 쓰면서 공부외 활동도 병행하는 것이 좋다.방학 동안에도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한다.수험생들은 아침저녁으로 가벼운 맨손체조와 같은 운동을 하면서 건강관리를 해야 하고,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취미생활을 조금씩 할 필요가 있다.

이영덕/ 대성학원 평가실장
2002-07-23 2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