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세상] 총리서리 둘러싼 여성계 논란

[열린세상] 총리서리 둘러싼 여성계 논란

김경애 기자 기자
입력 2002-07-23 00:00
수정 2002-07-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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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에서 몇몇 여성이 아버지의 후광으로 국가 수반이 되기도 했으나 베트남과 대만의 경우에는 자신의 능력과 국가 사회에 대한 공헌을 바탕으로 부통령이 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도 박근혜의원이 아버지의 후광을 업고 대통령후보로 거론되고 있으나,우리는 오로지 자신의 실력으로 국가 최고위직에 오르는 여성이 배출되기를 기대해왔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장상 총리서리는 가난을 헤치고 일어서 자신의 능력과 긍정적인 성품으로 이화여자대학교의 총장에 올랐고 또 그 임무를 훌륭히 수행한 후 총리서리에 발탁되었으니 여성들에게는 참으로 반가운 일이었다. 이러한 뜻에서 장상 총리서리의 임명 직후 여성들은 이를 환영했고 일부 여성단체는 환영 성명서까지 발표했지만,그 이후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게되고 여성들 사이에도 입장이 나뉘어지고 있다.일부 여성단체는 좀더 점검을 한 후에 입장을 밝히겠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취하였고,여성들이 취임 축하회를 열기로 했으나 여성단체대표들은 개인 자격으로 참석하기로 하였고,또 이축하회도 여성이 최초로 국무총리서리로 임명된 것 자체 를 축하하는 것이지,장상총리서리 개인을 축하하는 것은 아니라고 의미를 축소하였다.

이에 앞서 민주당 김희선의원은 장상 총리서리가 친일파 김활란을 기념하는 김활란상 제정에 적극 앞장섰다는 이유로 지지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그 동안 여성의 사회참여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에 함께했던 여성들이 장상총리서리의 임명을 다같이 기쁜 마음으로 축하하지 못하고 있음은 안타까운 일이다.

이러한 사태를 보면서,여성이라고 여성을 무조건 지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박근혜의원을 둘러싸고 한때 일기도 했지만,일부 여성들의 사회 참여 행태를 놓고 여성계 내부에서만 속앓이를 하면서 숨겨왔던 일부 비판적 시각이 본격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동안 남성들은 ‘선거에서 여성이 여성을 찍지 않는다.'는 것을 예로 들면서 여성의 정치참여,나아가 사회참여가 낮은 것은 여성들이 단결하지 못하고 능력이 부족하여 스스로 자초한 것이라고 치부하였다.이에 맞서 여성들은힘을 합쳐 그동안 거대한 가부장적 문화의 벽을 뚫기 위해 공간을 만들어내었고 그러한 공간에 진입하는 여성들을 가능한 한 애써 지지하였다.

그런데 때로는 그 공간에 진입한 여성들을 보면서 실망을 금치 못한 적도 있었고 또 새로운 자리를 차지하면서 초심을 버리고 겸손함을 잃거나 나아가 부정부패에 연루되어 가는 것도 목격하였다.그 대표적인 예가 ㄱ모 여성의원으로서 모게이트 사건에 연루되어 수뢰혐의로 검찰이 소환하였으나 병원에 입원하거나 국회를 방탄용으로 이용하면서 출두하지 않고 있는 행태를 보면서 ‘남자들은 더 하더라.'라는 변명으로 여성이라고 해서 모든 여성들을 무조건 감싸 줄 수만은 없게 되었다.

미래학자들은 21세기가 여성의 세기가 될 것이며,그리하여 여성성이 무한경쟁과 약육강식의 남성중심의 사회 문화를 바꾸어,보살핌의 윤리를 바탕으로 서로를 포용하고 화해와 감성의 사회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예견하였다. 그러나 가부장적 사회에 진출한 일부 여성들은 새로운 여성문화를 퍼뜨리기보다는 남성중심의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부패한 남성문화를 받아들이고 사회의 주류인 남성들의 줄타기에 편승하기 바쁘고 여성끼리 서로 모함하고 그것을 적당히 잘 이용하면서 주요한 자리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일부 성실하지도,정직하지도,유능하지도 못한 여성들이 ‘성공'한 반면에 성실하고 정직하고 유능한 올바른 여성들이 좌절하기도 하였다.장상 총리서리를 둘러싼 논란은 여성들의 분열로도 보일 수 있다.그러나 이제는 특정 여성을 여성들이 전적으로 지지하지 않는 것이 여성들끼리 분열하는 모습이 아니라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여성들 스스로 자기 검열하는 과정으로 받아들여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여성의 사회참여는 양적인 확대에 그치지 않고 ‘올곧고 바른 여성들의' 참여 확대로 되어 갈 것이다.여성들의 사회참여가 남성들의 왜곡된 문화에 편승하여 사회에 한자리를 차지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김경애 동덕여대 교수
2002-07-23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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