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문위원 칼럼] 글로벌시대 언론의 역할

[편집자문위원 칼럼] 글로벌시대 언론의 역할

이금용 기자 기자
입력 2002-07-23 00:00
수정 2002-07-2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최근 유럽을 여행하면서 월드컵 이후 전세계적으로 더욱 높아진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를 실감할 수 있었다.삼성전자 등 현지의 주재원들은 한결같이 이러한 효과가 비즈니스에 직접적으로 큰 도움을 준다고 평가했다.이같이 한층 높아진 우리나라의 이미지와 함께 최근에는 영종도,김포 경제특구 조성계획이나 제주도 관광특구 개발 등의 사례를 볼 때,글로벌화의 개념은 종래의 수출이나 기업의 현지화 차원을 넘어 한국을 중심국가로 하는 양상으로 발전 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또한 최근 회계부정 등으로 흔들리기 시작한 미국의 경제위기는 전세계의 증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바야흐로 글로벌 경제체제에서 비롯된 파급효과는 개개인의 생활속으로 파고 들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글로벌 경제시대에 최근 대한매일이 창립 98주년(7월18일) 민영화 원년을 맞아 ‘강한 신문’을 모토로 자유로운 논조와 전문가와 함께하는 프로신문을 천명하고 국제경제면을 주3면 신설하는 등 과감한 지면개편을 시도한 것은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로 평가된다.

앞으로 글로벌 경제의 면면을 조망하는 심도있는 기사를 기대하면서 몇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첫째,글로벌화 현장과 밀착된 기사를 보도하는 일이다. 지난 19일자 경제면에 게재된 ‘우리은행 오지체험 동행기’는 글로벌화 현장의 직접 체험을 토대로 생산된 기사라는 면에서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이러한 기사는 수많은 정보의 홍수속에서 대한매일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메시지가 될 것이다.최근 발표된 경제특구는 단순히 세금감면 등 정책적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대한매일이 싱가포르,홍콩 등 세계 경제 중심특구로 정착한 지역을 벤치마킹하는 일이나 그들의 성공담을 직접 연구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것은 의미있는 언론의 역할이 될 것이다.

둘째,취재기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계층의 전문가들이 참여토록 하여 상호 호환적인 기사를 만드는 것이다.글로벌 경제는 시시각각으로 변하고 있다.그 속도 또한 따라잡기가 숨가쁠 정도다.이에 취재기자에 의존한 취재와 분석기사는 분명히 한계가 있다.얼마전 대한매일은 오피니언면을 개편하면서 다양한 시각을 담아내기 위한 전문가 칼럼면을 확충한 것은 좋은 발상이다.그들이 전하는 칼럼이나 소식에서 글로벌 시대의 다양성을 엿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셋째,변화의 흐름과 대안을 제시하는 시의적절한 기획기사를 양산하는 것이다.얼마전 부가가치가 높은 새로운 농정의 현장을 소개하는 기획시리즈 ‘신농정현장을 가다’는 소외된 농업에 대한 애착을 불러일으키는 좋은 기획이 었다.

앞으로도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원화강세에도 불구하고 비교 우위 경쟁력이 있는 기업을 소개하거나,또는 월드컵 이후에 국가브랜드 제고 이면에 아직도 왜소한 기업 브랜드로 글로벌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벤처산업의 글로벌화 문제 등 시류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기획물을 양산하는 노력이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 한국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글로벌 경제체제가 구축되고 있다.경제 4강을 향하는 ‘대한민국 경제호’의 배후에서 큰 그림을 그리는 대한매일의 변화된 모습을 기대해 본다.

이금용 인터넷기업협회장
2002-07-23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