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땅에 들어온 백인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약속을 했다.그러나 지켜진 것은 단 하나,그들은 우리 땅을 먹는다고 장담했고 정말 우리 땅을 먹어치웠다.’(수우족 추장 붉은 구름)
나바호 코만치 수우 샤이엔 크로우 네즈페르세 아파치 유트.미국의 길지 않은 역사는 이들 인디언종족의 피로 얼룩졌다.그들은 아무런 대가없이,또 이유도 모른 채 미국 건국의 제단에 피를 제물로 올려야 했다.
우리에게는 미국판 서부영화를 통해 악명으로 기억된 아파치족과 나바호족,그들은 왜 그렇게 ‘정의로운 미국’의 건맨 혹은 선량한 목장주와 광산업자들에게 맞서 죽음을 넘나드는 싸움을 계속해야 했던가.이 해묵은,그러나 누구도 명쾌하게 답을 해주지 않았던 문제에 대답하는 책 디 브라운의 ‘나를 운디드니에 묻어주오’(최준석 옮김.나무심는 사람)가 나왔다.
1492년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후 400년간 ‘이방인’백인이 ‘땅주인’인디언에 가했던 무참한 학살극에 대한 기록이자 고발이다.
특히 인디언의 운명을 결정지은 1890년의 운디드니 사건을 중심으로 인디언의 비장하고 치열한 생존투쟁과 이들을 내몬 백인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폭력과 협잡,살륙 등 야만이 횡행한 ‘폭압 30년’의 기록이 방대한 자료와 증언으로 정밀하게 짜여졌다.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미국인들이 자랑하는 서부개척사란 ‘인디언 멸망사’의 다른 이름임을 알게 되고,이제는 인디언보호구역에서 햄버거를 먹으며 참담하게 살아가는 ‘전사의 후예’의 모습에서 연민과 분노를 느끼게 될 것이다.
그런가 하면 전설적인 인디언 영웅들,이를테면 제로니모,마누엘리토,붉은구름,검은 주전자,앉은 소,매부리코,작은 까마귀 등과도 우울하고 안타깝게 조우할 수 있다.
10여년 전 우리에게 소개된 캐빈 코스트너의 ‘늑대와 춤을’이라는 영화를 통해 인디언들이 겪은 학살과 학대의 잔영을 읽은 독자들이라면 기록문학의 백미로 꼽히는 이 책에서는 아마 전율을 느끼지 않을까.오죽했으면 개척의 역사를 일군 미국인마저 “정말 누가 야만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워싱턴포스트)고 통탄했겠는가.
미국인들은 지금까지 이렇게 전 세계를 향해 말해 왔다.“우리의 서부개척사는 호전적이고 야만적인 토착민 인디언을 계몽하고 굴복시켜온 정의로운 역사의 기록”이라고.
그러나 그런 주장은 진실이 아니다.당시 유럽의 고지식한 관습에 익숙했던 콜롬버스조차 스페인왕에게 보낸 서한에서 이렇게 밝히고 있지 않은가.“이들은 아주 평화롭고 유순해서,전하께 맹세하오니 세상에서 이보다 더 나은 백성은 없을 것입니다.이들은 이웃을 제 몸같이 사랑하며,말은 부드럽고 상냥할 뿐 아니라 언제나 미소를 짓고 있습니다.벌거벗고 있기는 하지만 이들의 태도는 예절바르고 훌륭합니다.”
심재억기자 jeshim@
나바호 코만치 수우 샤이엔 크로우 네즈페르세 아파치 유트.미국의 길지 않은 역사는 이들 인디언종족의 피로 얼룩졌다.그들은 아무런 대가없이,또 이유도 모른 채 미국 건국의 제단에 피를 제물로 올려야 했다.
우리에게는 미국판 서부영화를 통해 악명으로 기억된 아파치족과 나바호족,그들은 왜 그렇게 ‘정의로운 미국’의 건맨 혹은 선량한 목장주와 광산업자들에게 맞서 죽음을 넘나드는 싸움을 계속해야 했던가.이 해묵은,그러나 누구도 명쾌하게 답을 해주지 않았던 문제에 대답하는 책 디 브라운의 ‘나를 운디드니에 묻어주오’(최준석 옮김.나무심는 사람)가 나왔다.
1492년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후 400년간 ‘이방인’백인이 ‘땅주인’인디언에 가했던 무참한 학살극에 대한 기록이자 고발이다.
특히 인디언의 운명을 결정지은 1890년의 운디드니 사건을 중심으로 인디언의 비장하고 치열한 생존투쟁과 이들을 내몬 백인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폭력과 협잡,살륙 등 야만이 횡행한 ‘폭압 30년’의 기록이 방대한 자료와 증언으로 정밀하게 짜여졌다.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미국인들이 자랑하는 서부개척사란 ‘인디언 멸망사’의 다른 이름임을 알게 되고,이제는 인디언보호구역에서 햄버거를 먹으며 참담하게 살아가는 ‘전사의 후예’의 모습에서 연민과 분노를 느끼게 될 것이다.
그런가 하면 전설적인 인디언 영웅들,이를테면 제로니모,마누엘리토,붉은구름,검은 주전자,앉은 소,매부리코,작은 까마귀 등과도 우울하고 안타깝게 조우할 수 있다.
10여년 전 우리에게 소개된 캐빈 코스트너의 ‘늑대와 춤을’이라는 영화를 통해 인디언들이 겪은 학살과 학대의 잔영을 읽은 독자들이라면 기록문학의 백미로 꼽히는 이 책에서는 아마 전율을 느끼지 않을까.오죽했으면 개척의 역사를 일군 미국인마저 “정말 누가 야만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워싱턴포스트)고 통탄했겠는가.
미국인들은 지금까지 이렇게 전 세계를 향해 말해 왔다.“우리의 서부개척사는 호전적이고 야만적인 토착민 인디언을 계몽하고 굴복시켜온 정의로운 역사의 기록”이라고.
그러나 그런 주장은 진실이 아니다.당시 유럽의 고지식한 관습에 익숙했던 콜롬버스조차 스페인왕에게 보낸 서한에서 이렇게 밝히고 있지 않은가.“이들은 아주 평화롭고 유순해서,전하께 맹세하오니 세상에서 이보다 더 나은 백성은 없을 것입니다.이들은 이웃을 제 몸같이 사랑하며,말은 부드럽고 상냥할 뿐 아니라 언제나 미소를 짓고 있습니다.벌거벗고 있기는 하지만 이들의 태도는 예절바르고 훌륭합니다.”
심재억기자 jeshim@
2002-07-1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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