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후유증/ 박계동·이신범前의원 “”이후보 충성도順””불만

공천 후유증/ 박계동·이신범前의원 “”이후보 충성도順””불만

입력 2002-07-19 00:00
수정 2002-07-1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8·8재보선 공천 속앓이를 하고 있다.특히 수도권 전략지역에서 후유증이 심해 판세변화까지 예상되자 당 지도부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 한나라당 = 서울 종로와 영등포을의 공천후유증이 심상치 않다.종로는 박진(朴振) 공천자와 막판까지 경합했던 박계동(朴啓東) 전 의원이 뒤늦게 공천철회를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박 전 의원은 “한나라당은 자녀의 이중국적을 문제삼아 신영무 변호사를 탈락시키면서 같은 문제를 가진 박진씨를 후보로 공천한 이유는 무엇이냐.”고 따졌다.하지만 박 전 의원의 무소속 출마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영등포을에 신청했던 이신범(李信範) 전 의원도 “후보 측근들이 공천을 좌지우지,1인 지배체제로 회귀했다.”고 강한 불만을 표시하면서도 추가적인 반발은 하지 않을 분위기다.다만 당내에서 “이회창(李會昌) 대통령후보의 측근들이 상당지역서 우선 공천됐거나 충성도가 공천기준이었다.”는 불만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 민주당 = 공천 후유증이 매우 위협적이다.서울 종로 공천서 탈락한 정흥진(鄭興鎭) 전 구청장,금천의 김기영(金箕英) 전 서울시의회 의장이 무소속 출마를 공언하고 있다.경기 하남은 문학진(文學振) 공천자에게 밀린 손영채(孫泳彩) 전 시장이 탈당을 불사하겠다며 반발하고 있다.

공천자와 당 지도부가 제대로 대응치 못할 경우 민주당 지지표가 갈라져 공멸할 개연성도 없지 않다는 관측이다.하지만 현재로선 묘책이 없다는 게 민주당측의 솔직한 고민이다.강봉균(康奉均) 전 재경장관이 낙점된 전북 군산에서 낙천한 엄대우(嚴大羽) 전 국립공원관리공단 이사장,오영우(吳榮祐) 전마사회장,서울대 삼민투위원장 출신 함운경(咸雲炅)씨 등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구미경 서울시의원, 2026년도 서울시 본예산에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 예산 13억원 추가 확보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 구미경 시의원(국민의힘, 성동구 제2선거구)은 2026 서울시 본예산에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를 위한 13억원을 추가로 확보했다. 이번 예산 확보로, 승강기 설치를 위한 누적 예산은 약 50억원에 달하게 됐다. 하루 평균 20여만 명이 이용하는 왕십리역은 지하철 2호선, 5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등 4개 노선이 교차하는 환승역이며, 향후 동북선과 GTX-C 노선이 추가되면 6개 노선이 만나는 서울 동북권 최대 교통허브로 발전할 예정이다. 또한 11번 출입구는 왕십리와 행당동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출입구로, 45도에 가까운 가파른 계단과 250미터에 달하는 긴 연결통로로 인해 개찰구까지의 이동이 매우 불편하다. 특히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의 교통약자들에게는 사실상 접근이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승강기 설치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구 의원은 왕십리역 승강기 설치를 위한 예산 확보를 위해 지난 4년 동안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와 협의하고, 2025년도에는 설계용역 회사를 직접 방문해 상황을 점검하며 지속적인 현장 방문과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추진하는 등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구
thumbnail - 구미경 서울시의원, 2026년도 서울시 본예산에 왕십리역 11번 출입구 승강기 설치 예산 13억원 추가 확보

이춘규 이지운기자
2002-07-19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