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무료일간지 ‘헤드라인 투데이’ 등장

日 무료일간지 ‘헤드라인 투데이’ 등장

입력 2002-07-10 00:00
수정 2002-07-1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도쿄 황성기특파원) 뉴스를 담은 무료 일간지가 일본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

15일 창간하는 ‘헤드라인 투데이’가 그것이다.지난 주부터 도쿄(東京)를 비롯한 지바(千葉),가나가와(神奈川),사이타마(埼玉) 등 수도권 일대에 시제품이 뿌려지고 있다.

기존 신문사 등이 독자 서비스나 토막광고 소화를 위해 주 1∼2회 무료 정보지를 배포하고 있으나 개별 기업이 뉴스를 위주로 한 무료 일간지를 발행하는 시도는 처음이어서 성공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식회사 ‘헤드라인 투데이’를 창업한 나카야마 기요하루(中山淸美) 대표는 발행문을 통해 “지상파 방송과 웹 뉴스 등의 정보는 공짜라는 인식이 상식이 된 시대”라면서 “광고수입을 바탕으로 공짜로 뉴스를 배포하는 새로운 미디어 프로젝트에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타블로이드판 24면 체제인 이 신문은 시제품을 하루 10만∼15만부 찍어내 도쿄와 수도권 일대 역을 중심으로 나눠주고 있다.타깃으로 삼은 독자층은 출근길 샐러리맨.

20명의 본사 직원 가운데 10명은 편집을,나머지는 광고·영업을 맡고 있다.뉴스는 로이터,블룸버그와 계약을 맺어 공급받고 있으며 연예,스포츠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취재도 병행해 기사를 싣고 있다.경영이 안정되면 국내 취재로 영역을 넓혀간다는 계획.

지난해 10월 일본의 벤처캐피털(VC)과 해외에서 총 1억엔을 조달했다.2년뒤 흑자전환과 함께 부수를 50만부로 늘리겠다는 야심찬 전략도 세웠다.

그러나 고민도 있다.야마자키 겐이치(山崎賢一郞) 사장실장은 “기존 신문사의 소행이라고 추정되지만 종이 공급이나 인쇄를 놓고 적지 않은 압력이 해당 회사나 공장에 가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2002-07-10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