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일류상품 500개발굴 육성

세계 일류상품 500개발굴 육성

입력 2002-06-27 00:00
수정 2002-06-2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정부가 26일 발표한 ‘포스트 월드컵대책’을 요약한다.

◇수출·관광 활성화= 정부는 급부상한 ‘코리아’ 브랜드를 활용해 고기술·고품질·고가격 등 ‘고급화’ 전략에 주력하기로 했다.오는 9월까지 이런 전략을 마련한 뒤 수출보험·포상 등의 지원제도를 활용해 ‘수출상품 10% 고가화(高價化) 전략’을 모든 기업에 확산시키기로 했다.특히 축구에 열광하는 유럽과 중남미 지역에서 한국의 월드컵 개최와 4강 진출 사실을 집중 부각시킨다는 방침이다.

2005년까지 세계 일류상품을 500개 발굴해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다음달 3일에는 영국 런던에서 전윤철(田允喆)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주관으로 ‘유럽지역 한국경제 설명회’를 개최,우리 정부의 개혁성과를 설명하고 기업들의 한국투자를 유도하기로 했다.프랑스 에펠탑처럼 한국을 대표할 대규모 조형물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IT산업 도약= 다음달 ‘민·관 합동 IT(정보기술)산업 해외진출추진위원회’가 구성된다.

‘이동통신수출진흥센터’의 기능과 조직도 확대 개편해 IT산업 전반의 수출지원기구로 육성하기로 했다.동유럽,중남미,중국,중동 등지로 한정했던 신흥시장 개척단의 규모도 대폭 키울 계획이다.디지털TV의 이른 정착을 위해 4·4분기부터 방송사의 HD(고해상도) TV 의무 방영시간을 현재 주당 10시간에 20시간으로 늘리기로 했다.또 IT(정보기술) 업체들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한 ‘민·관 합동 IT산업 해외진출 추진위원회’를 다음달 구성할 계획이다.

김태균기자 windsea@
2002-06-27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