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선전과 대선함수/ 정몽준 지지율 상승세 ‘뚜렷’

월드컵선전과 대선함수/ 정몽준 지지율 상승세 ‘뚜렷’

입력 2002-06-20 00:00
수정 2002-06-2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국 축구팀이 사상 처음으로 월드컵 8강에 오르는 등 예상을 뛰어넘는 성적을 올리고 있다.월드컵 호성적이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대통령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거리다.

-월드컵과 지방선거= 월드컵이 6·13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도 관심거리였다.

하지만 월드컵의 성적과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와는 별 관계가 없었던 것으로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한국갤럽의 허진재(許珍宰) 차장은 “월드컵의 성적이 지방선거에서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었던 것 같다.”면서 “국정을 잘해서 월드컵 성적이 좋아진 것으로 볼 수 없듯이 월드컵 성적이 나빴다고 해서 국정을 잘못했다고 보는 게 무리가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월드컵과 지방선거에서의 정당 지지도와는 직접적인 함수관계는 없지만,월드컵에 대한 열기로 젊은 유권자들의 기권이 늘어 상대적으로 민주당에 불리해진 간접적인 영향은 있었다는 게 허 차장의 얘기다.

하지만 TNS의 박동현(朴東鉉) 차장의 분석은 다르다.그는 “지방선거 투표율이 48.9%로 낮아진 것은 월드컵 열기라기보다는 점차 투표율이 낮아지는 추세에서 보는게 맞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몽준(鄭夢準) 의원의 약진 가능성= 월드컵을 전후한 여론조사에서 무소속 정몽준 의원의 지지율은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정 의원은 월드컵 전에는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대통령후보와 민주당 노무현(盧武鉉)대통령후보와의 3자 대결에서 10% 안팎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요즘에는 20%에 육박하고 있다.정 의원은 그동안 한국미래연합의 박근혜(朴槿惠)대표보다 지지율이 낮았지만 월드컵 붐을 타고 최근 역전시켰다.

정몽준 의원측은 공식적으로는 “축구는 축구고,정치는 정치”라고 말하고 있다.월드컵과 대선출마여부를 연결시키는 데는 일단 선을 그으려는 것 같다.

-월드컵과 대선의 함수관계= 노풍(盧風)이 잠잠해지면서 지방선거를 계기로 확실한 자신감을 되찾은 한나라당은 월드컵의 영향이 거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원창(李元昌) 후보 특보는 “월드컵은 월드컵이고,대선은 대선”이라며 “월드컵 성적이 좋다고 해서 정몽준 의원을 지지하는 국민들은 별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의 생각은 다르다.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월드컵과 대선과는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그는 “정몽준 의원에 대한 지지가 상승하는 데다 민주당 내에서도 정 의원 대안론이 터져나오고 있다.”고 말했다.정 의원이 최근의 지지율 상승을 기반으로 해서 유력한 대선 후보로 부각될 수 있다는 뜻이다.

코리아리서치의 김정혜(金貞惠) 부장은 “노무현 후보의 지지율도 3개월만에 급락하지 않았느냐.”면서 “최근에는 월드컵이 부각되기 때문에 정 의원의 지지율이 높아지고 있지만,월드컵 성적만으로는 연말 대선 때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는 없을것”이라고 예상했다.

TNS의 박 차장은 “섣불리 말할 수는 없지만 최근 노 후보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고 있는 30대중에서 정 의원에 대한 지지로 돌아설 가능성은 높은 것 같다.”고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최근의 지지율 상승을 바탕으로 정 의원이 대선후보로 되는 데 종전보다 유리해진 것은 사실이지만,월드컵 성적이대선의 득표력으로 직접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그리 높지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곽태헌 이지운기자 tiger@
2002-06-20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