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휴대전화 시장에서 부동의 1위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노키아가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MS)와 자존심을 건 한판 승부를 벌이고 있다.
노는 분야가 전혀 다른 노키아와 MS의 전쟁은 뜻밖이다.그러나 인터넷은 물론 게임,화상메시지 전송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수행하는 휴대전화에 대한 트렌드 변화가 두 업체의 대결을 낳고 있다.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 22일자에 따르면 오는 6월 노키아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갖춘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이를 위해 노키아는 고도의 소프트웨어(SW) ‘시리즈 60’을 자체 개발했다.
사실 노키아가 SW 개발에까지 손을 뻗친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지난 1998년 MS는 일찌감치 멀티미디어 기능 휴대전화의 필요성을 간파,SW 공동개발을 타진하기 위해 노키아의 문을 두드렸다가 일언지하 거절당했다.이후 MS는눈을 아시아로 돌려 삼성전자와 손을 잡았고 2000년 두 회사는 ‘스팅어(Stinger)’라는 휴대전화용 윈도 SW를 개발했다.
MS는 최근 세계 최대 이동통신 업체인 보다폰 그룹 PLC를비롯 더치 텔레콤과SW 공급 계약을 맺었으며,영국의 센도 등 후발 휴대전화 제조업체들과도 제휴하고 있다.
위기의식을 느낀 노키아는 MS의 기술을 사는 대신 자체 SW 개발에 나섰다.더 나아가 노키아는 경쟁업체에게 자사 SW를 헐값에 제공하겠다고 선언했다.이는 MS의 기술이 표준으로 자리잡는 것을 막기 위한 고육지책.보수적 경영진은과거 미국의 애플 컴퓨터와 IBM의 실수를 상기,노키아 사상 유례없는 결단을 내렸다.현재 경쟁업체인 독일의 지멘스사가 노키아의 SW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노키아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지는 의문이다.아무리 헐값이라지만 경쟁사의 프로그램을 사들이는 데 대한거부감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또한 업체의 86%가 이미 MS의 응용기술을 채택하고 있어 MS의 벽을 뛰어넘기란 그리쉽지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박상숙기자 alex@
노는 분야가 전혀 다른 노키아와 MS의 전쟁은 뜻밖이다.그러나 인터넷은 물론 게임,화상메시지 전송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수행하는 휴대전화에 대한 트렌드 변화가 두 업체의 대결을 낳고 있다.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 22일자에 따르면 오는 6월 노키아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갖춘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이를 위해 노키아는 고도의 소프트웨어(SW) ‘시리즈 60’을 자체 개발했다.
사실 노키아가 SW 개발에까지 손을 뻗친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다.지난 1998년 MS는 일찌감치 멀티미디어 기능 휴대전화의 필요성을 간파,SW 공동개발을 타진하기 위해 노키아의 문을 두드렸다가 일언지하 거절당했다.이후 MS는눈을 아시아로 돌려 삼성전자와 손을 잡았고 2000년 두 회사는 ‘스팅어(Stinger)’라는 휴대전화용 윈도 SW를 개발했다.
MS는 최근 세계 최대 이동통신 업체인 보다폰 그룹 PLC를비롯 더치 텔레콤과SW 공급 계약을 맺었으며,영국의 센도 등 후발 휴대전화 제조업체들과도 제휴하고 있다.
위기의식을 느낀 노키아는 MS의 기술을 사는 대신 자체 SW 개발에 나섰다.더 나아가 노키아는 경쟁업체에게 자사 SW를 헐값에 제공하겠다고 선언했다.이는 MS의 기술이 표준으로 자리잡는 것을 막기 위한 고육지책.보수적 경영진은과거 미국의 애플 컴퓨터와 IBM의 실수를 상기,노키아 사상 유례없는 결단을 내렸다.현재 경쟁업체인 독일의 지멘스사가 노키아의 SW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노키아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지는 의문이다.아무리 헐값이라지만 경쟁사의 프로그램을 사들이는 데 대한거부감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또한 업체의 86%가 이미 MS의 응용기술을 채택하고 있어 MS의 벽을 뛰어넘기란 그리쉽지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박상숙기자 alex@
2002-05-24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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