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상수원 수질오염 우려

수도권상수원 수질오염 우려

입력 2002-03-23 00:00
수정 2002-03-2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북한강 상류인 강원도 춘천시 의암호 주변에 설치된 수십곳의 육상 양어장들이 정화되지 않은 사료찌꺼기 등을 호수로 방류해 수질을 크게 오염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22일 강원도와 춘천시 등에 따르면 의암호 일대 육상 양어장에서 흘러 나온 사료찌꺼기와 부유 물질 등이 수도권상수원인 이 일대 수질을 심각하게 오염시키고 있으나 아직까지 이렇다 할 대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다.

의암호 주변에는 현재 호수를 중심으로 40곳의 대형 육상 양식장이 들어서 향어·송어 등 민물고기를 양식하고 있다.

특히 이들 양어장은 수질환경법에 의해 시설면적의 20%에 해당하는 침전조(정화조)를 설치,가동하고 있으나 처리용량 등 시설이 미흡해 대부분의 배출수가 하천으로 방류돼부영양화를 부추기고 있으나 아직까지 양어장 배출수의 단속 기준치가 마련되지 않아 전혀 단속이 이뤄지지않고 있다.

여기에다 호수 만수위선만 벗어나면 어디든 별도의 허가나 신고절차없이 양식장을 설치할 수 있는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춘천의 환경단체 관계자는 “400평 규모의 양어장에 한달 평균 3000여t의 사료가 투입되고 있으나 단속할 수 있는법적 근거가 없는데다 행정당국의 관리 소홀 등으로 수도권 상수원인 의암호의 수질오염이 우려할 수준에 이르고있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기자 bell21@
2002-03-23 2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