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주민이 직접 점검합니다.’ 서울 성북구는 22일 구청 및 각 동사무소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 조사에 주민들을 직접 참여시키기로 했다.
이는 행정의 대상이 되는 주민들이 행정서비스 실태를 직접 점검,문제점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하도록하자는 취지에서다.
성북구는 이를 위해 이달중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 가운데 20명을 ‘행정서비스 주민만족도 조사요원’으로 선정해민원인을 대상으로 한 출구조사와 가정방문 면담조사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들 조사 요원들은 1차로 새달 18∼29일 직접 면담 등의 방법으로 주민 만족도를 조사하게 되며 이어 4월에도 같은 조사를 통해 결과를 공표하고 민원인의 불만요인을 분석,개선책도 제시하게 된다.
이들이 중점 조사할 분야는 ▲종합 민원 ▲보건의료 ▲청소 ▲세무 ▲계약 및 지출 행정 등이며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정밀 확대조사도 실시할 방침이다.
진영호(陳英浩) 구청장은 “지금까지의 자체 만족도조사결과 부분적으로 오차가 감지돼 보다 객관적인 주민 직접조사 방식으로 개선한 것”이라며 “주민 직접 참여를 통해 보다 좋은 개선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참여 문의는 (02)920-3312∼4.
심재억기자 jeshim@
이는 행정의 대상이 되는 주민들이 행정서비스 실태를 직접 점검,문제점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하도록하자는 취지에서다.
성북구는 이를 위해 이달중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 가운데 20명을 ‘행정서비스 주민만족도 조사요원’으로 선정해민원인을 대상으로 한 출구조사와 가정방문 면담조사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들 조사 요원들은 1차로 새달 18∼29일 직접 면담 등의 방법으로 주민 만족도를 조사하게 되며 이어 4월에도 같은 조사를 통해 결과를 공표하고 민원인의 불만요인을 분석,개선책도 제시하게 된다.
이들이 중점 조사할 분야는 ▲종합 민원 ▲보건의료 ▲청소 ▲세무 ▲계약 및 지출 행정 등이며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정밀 확대조사도 실시할 방침이다.
진영호(陳英浩) 구청장은 “지금까지의 자체 만족도조사결과 부분적으로 오차가 감지돼 보다 객관적인 주민 직접조사 방식으로 개선한 것”이라며 “주민 직접 참여를 통해 보다 좋은 개선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참여 문의는 (02)920-3312∼4.
심재억기자 jeshim@
2002-02-23 1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