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우수기업 우수상품/ ㈜하이마트 하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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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02-02-06 00:00
수정 2002-02-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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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매출 1조 5000억원을 달성한 하이마트는 국내 가전시장의 28%를 점유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전자제품 전문점으로 자리매김했다.올해는 지난해보다 33% 성장한 매출목표 2조원으로 가전시장의 3분의 1을 차지한다는 야심찬계획을 세웠다.

현재 전국 230개 직영매장을 운영 중인 하이마트는 올해50여점포를 새로 개설하고,기존 점포 100여개를 200평 이상 대형매장으로 탈바꿈시킬 예정이다.또 소비자에게 인기있는 디지털 가전을 위주로 매장을 진열하는 작업에 40억원을 투자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하이마트는 디지털가전을 비롯,김치냉장고·정보기기 등의 매출이 급신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올해를 ‘공격경영의 해’로 정했다.회사측은 “디지털가전의 경우 올해 디지털방송과 월드컵 특수로 지난해보다 30% 이상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지난해 최대 히트상품인 김치냉장고는 올해도 매출이 급성장할 것으로 보여 주력 상품으로 공략할 예정이다.지난해 2월부터 전국적으로 취급하기 시작한 컴퓨터도 점차 매출이 증가해 지난해보다 80% 이상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이마트의 성장 원동력은 고객만족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에서 나온다.회사 주식의 70%를 직원들이 갖고 있는 종업원 지주회사로 운영되기 때문에 ‘회사를 자신처럼 위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업무를 추진해 성취도가 높다.

매장의 다양화와 디지털화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대기업·중소기업 제품은 물론,외국 브랜드까지 취급해 6000여개의 모델과 205개 브랜드를 선보이는 등 한 곳에서모든 제품을 살 수 있는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다.또전자제품 전문인력을 전국 매장에 배치해 고객에게 가장적합한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매장 진열도 계속 새롭게 바꿔 전체의 3분의 1을 HDTV·홈시어터·프로젝션TV 등 디지털 가전으로 채우고 있다.

2000년부터 본사에 ‘고객지원팀’을 설치,소비자들의 의견을 직접 듣는 ‘해피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2002-02-06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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