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정치일정 ‘빅딜’ 움직임

여 정치일정 ‘빅딜’ 움직임

입력 2002-01-03 00:00
수정 2002-01-0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차기 대선후보 선출시기 등을 둘러싼 민주당내 각 계파간갈등이 봉합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특히 3일 상임고문단회의를 하루 앞둔 2일 저녁에는 갈등의 두축인 이인제(李仁濟)고문과 한화갑(韓和甲)고문이 서울시내 모처에서 극비 회동했다는 내용이 흘러나와 대타협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이 고문의 제의로 성사된 이날 만남에서 두 사람은 더이상 갈등을 계속하다간 국민으로부터외면당할 것이라는 데 공감하고,서로 한발씩 양보하는 선에서 타협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양측이 근접한 타협점은,‘대선후보를 내년 지방선거(6월) 전인 4월쯤 뽑되,한 사람이 당 지도부 경선과 대선후보 경선에 중복 출마토록 허용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이인제 고문과 당권파는 ‘지방선거 전인 3월 후보선출 및 당·대권 중복 출마 금지’를 고수한 반면, 한화갑고문 등 비주류는 ‘지방선거 후 7∼8월 후보 선출 및 당·대권 중복 출마 허용’을 주장해왔다.

이날 나돈 타협 내용에 대해 당사자들은 공식적으로 거부감을 나타내지 않았다.한 고문측은 “수용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고,이 고문측도 “그 정도라면 받아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당무회의 사회권을 쥐고 있는 한광옥(韓光玉) 대표는 “3일 상임고문단회의와 4일 당무회의에서 최종 합의를 이끌어낼 것”이라며 “양측의 입장을 충실히 반영한 절충안을 성사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당 지도부 경선과 대선후보 경선을 동시에 할 것이냐,몇달 간격을 두고 두번에 걸쳐 순차적으로 할 것이냐에는 이견이 여전해 막판 진통이 예상된다.

당권과 대권에 모두 도전할 의중을 갖고 있는 한 고문측은1∼2월에 당 지도부를 먼저 뽑고,후보는 4월중 뽑았으면 하는 표정이다.반면,이 고문측은 “분리 선거는 절대 안된다”고 못박고 있다.

한편 한화갑·김근태(金槿泰)·정대철(鄭大哲) 고문과 조순형(趙舜衡)의원 등 비주류 중진들은 이날 낮 한 호텔에모여 전열을 재정비했다.

유정희 서울시의원, 학교 체육시설 개방 정책 논의 주도

서울특별시의회 유정희 의원(관악구 제4선거구·문화체육관광위원회)은 지난 19일 서울시의회에서 ‘생활체육 활성화와 학교체육시설과의 연계성’을 주제로 정책 토론회를 열고, 학교 체육시설 개방을 둘러싼 구조적 문제와 실행 해법을 종합적으로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정태호 국회의원, 정근식 서울시 교육감, 이종환·김인제 서울시의회 부의장, 성흠제 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강태선 서울시체육회장이 축사를 했으며, 시의회·체육계·학교현장·학부모 대표 등 각 분야 관계자들이 함께했다. 발제를 맡은 문성철 광신방송예술고등학교 교장은 학교 체육시설 개방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현장에서는 관리 부담과 안전 책임이 학교에 집중되는 구조가 가장 큰 장애 요인이라고 짚었다. 문 교장은 명확한 운영 기준과 전담 인력 지원, 재정적 뒷받침이 마련될 경우 학교와 지역사회가 상생하는 개방 모델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위성경 관악구의원은 도심형 자치구의 체육시설 부족 현실을 지적하며, 학교 체육시설이 주민 접근성이 가장 높은 공공 자원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학교별·자치구별 개방률 격차 문제를 언급하며, 서울 차원의 표준 운영 모델
thumbnail - 유정희 서울시의원, 학교 체육시설 개방 정책 논의 주도

김상연기자 carlos@
2002-01-03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