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반응/ 수출전선 초비상

국내 기업 반응/ 수출전선 초비상

입력 2001-12-27 00:00
수정 2001-12-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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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수출 위기는 내년 2∼3월부터인가.

국내 수출업계가 일본 기업들의 수출제품 가격인하 여부에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본 기업들이 달러표시 수출가격을 내리면 국내제품은 해외시장에서 품질과 가격 모두에서경쟁력을 잃어 수출에 차질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일본기업의 수출가격 인하 배경=엔저 현상이 계속되더라도 일본기업들이 달러로 표시되는 수출가격을 낮추지 않는한 국내제품과의 경쟁측면에서는 별반 차이가 없다.다만 일본 기업들은 엔저에 따라 종전보다 더 높은 채산성을 얻게된다는 것이다.특히 과거에는 달러당 엔화가 떨어지는 폭만큼 달러당 원화도 떨어져 일본제품의 수출가격 인하 요인이발생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한국무역협회 신승관(辛承官) 조사역은 “일본 기업은 최근 스스로 수출가격을 낮추거나 수입업체들의 압력으로 가격을 낮출 조짐을 보이고 있다”면서 “현재의 엔저 현상이수출입에 반영되는 내년 2∼3월부터 가격인하가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수출전선에 타격 우려=일본 기업이 수출가격을 낮추지않더라도 현재의 엔저가 계속되면 자동차,고급 가전제품,조선,반도체,철강 등 주력 수출산업의 피해가 불가피하다.

수출비중이 지난해 기준 207억달러로 68%인 삼성전자는 현재와 같은 엔화와 원화의 괴리가 계속된다면 자사제품이 가격경쟁력을 잃을 것이라고 우려했다.LG전자측도 내년도 수출장애 요인으로 일본 가전제품의 가격하락을 꼽았다.산자부 관계자는 “원화 환율이 현상태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엔화가치가 지속적으로 떨어지면 수출에 지장을 가져올 것”이라면서 “특히 달러당 엔화와 원화가 140엔,1,400원대로각각 떨어질 경우 동남아 외환시장 자체가 흔들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강충식기자 chungsik@
2001-12-27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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