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설] 보신탕, 도덕적 판단대상 아니다

[해외사설] 보신탕, 도덕적 판단대상 아니다

입력 2001-12-15 00:00
수정 2001-12-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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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한·일 월드컵 개최를 앞두고 일부 해외 동물보호단체들이 우리나라의 보신탕 문화를 문제삼고 있다.이와 관련,홍콩의 일간지 파 이스턴 이코노믹 리뷰는 13일 ‘보신탕,도덕적으로 따질 것 못된다’는 제목의 사설을 실었다.

다음은 사설 요약.

겨울 추위 속에서 뜨거운 보신탕을 먹는 한국의 식습관을 딱히 두둔하고 싶은 마음은 없지만 이 문제를 놓고 (일부 국가의 동물보호단체 등이)왜들 그렇게 난리인지 모르겠다.최근 일어난 말썽이 내년도 월드컵과 연관되어 있음은주지의 사실이다.동물보호에 앞장서는 사람들은 한국인들의 고약한 습관을 고치기 위해 대외적으로 떠드는 데 지금이 기회라고 생각한다.

개고기 식용문제를 둘러싼 논쟁은 개고기 식용 옹호자들보다는 브리지트 바르도와 같은 동물보호론자들을 상대로한층 가열되고 있다.바르도는 한 인터뷰에서 “개는 오리나 거위보다 사람과 더 가깝다”고 거듭 말했다.우리는 그녀가 한국의 한 라디오 프로에서 한 말을 신문에서 읽었다.

개를 사람처럼 여기는 사람들도 있다 해서 보신탕족을 나무랄 일은 못된다.개와 다른 동물간에 도덕적이거나 타고난 차이가 없다는 것은 사실이다.개가 인간처럼 포유동물이라는 점에서 새끼 양도 마찬가지다.한 발 나아가,우리는 개를 끔찍이 여기는 일부 동물보호론자들이 소를 신성시하는 힌두 채식주의자들의 정서를 생각해볼 여유는 왜 없는지 궁금하다.잘게 썬 생쇠고기 위에 날계란을 올린 것에 힌두 사람들이 나타낼 혐오감을 한번 상상해보라.

이성적 동물인 우리 인간은 다른 동물을 자비심을 갖고 대할 도덕적 의무가 있는 것이다.그러나 잡식성인 인간은 몸에 좋다면 아무 것이나 먹기 마련이다.설령 어떤 음식이모든 사람의 기호에 맞지 않을지 모르지만,음식은 역시 음식이다.
2001-12-15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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