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10명 중 6명은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에 대해품질 및 서비스 경쟁력 향상 등을 이유로 호감을 갖고 있다.
12일 한국외국기업협회가 리서치 전문기관인 ORC코리아에 의뢰해 조사한 ‘국내 진출 외국기업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결과’에 따르면 성인 1,000명 중 61.8%가 ▲품질·서비스 경쟁력 강화 ▲기술향상 ▲고용 창출 등을 이유로 선호한다고 답했다.
선호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1.9%였으며 그 이유로 ▲국내기업의 경쟁력 약화 ▲국내자본 유출 ▲이윤추구에만 몰두 등을 들었다.
취업과 관련한 질문에는 순수 국내 기업보다 외국계 기업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52.6%로 국내 기업 선호(24.1%)보다 훨씬 높게 나왔다.외국계 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고임금이 30%로 가장 많았고 ▲근로조건 우수(16.4%) ▲근무환경 우수(14.1%) ▲복리후생 우수(10.9) 등의 순이었다.
외국기업하면 연상되는 회사로는 맥도널드(6.4%),카르푸(5.7%),암웨이(5.5%),씨티은행(5.3%),IBM(4.9%),르노(3.6%),소니(3.4%) 등의 순이었다.
순수 국내 기업과 국내 외국계 기업의제품을 놓고 선택할 때는 품질을 비교한 뒤 선택한다는 응답(54.9%)이 가장 많았지만 43.2%는 순수 국내 기업 제품을 우선 선택한다고 답했다.
강충식기자 chungsik@
12일 한국외국기업협회가 리서치 전문기관인 ORC코리아에 의뢰해 조사한 ‘국내 진출 외국기업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결과’에 따르면 성인 1,000명 중 61.8%가 ▲품질·서비스 경쟁력 강화 ▲기술향상 ▲고용 창출 등을 이유로 선호한다고 답했다.
선호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1.9%였으며 그 이유로 ▲국내기업의 경쟁력 약화 ▲국내자본 유출 ▲이윤추구에만 몰두 등을 들었다.
취업과 관련한 질문에는 순수 국내 기업보다 외국계 기업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52.6%로 국내 기업 선호(24.1%)보다 훨씬 높게 나왔다.외국계 기업을 선호하는 이유는 고임금이 30%로 가장 많았고 ▲근로조건 우수(16.4%) ▲근무환경 우수(14.1%) ▲복리후생 우수(10.9) 등의 순이었다.
외국기업하면 연상되는 회사로는 맥도널드(6.4%),카르푸(5.7%),암웨이(5.5%),씨티은행(5.3%),IBM(4.9%),르노(3.6%),소니(3.4%) 등의 순이었다.
순수 국내 기업과 국내 외국계 기업의제품을 놓고 선택할 때는 품질을 비교한 뒤 선택한다는 응답(54.9%)이 가장 많았지만 43.2%는 순수 국내 기업 제품을 우선 선택한다고 답했다.
강충식기자 chungsik@
2001-12-13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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