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한전 공동 1위

지역난방공사·한전 공동 1위

입력 2001-12-01 00:00
수정 2001-12-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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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한국지역난방공사 등의 고객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기획예산처에 따르면 경영혁신대상 20개 공기업을대상으로 고객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일반소비자를 주요 고객으로 하는 공기업의 경우 지역난방공사와 한국전력이 공동1위를 차지했다.

지역난방공사는 연료비 연동제,계절·시간대별 차등요금제 등으로 요금제도를 합리화했고 고객상담실을 구축,고객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한 점 등이 높이 평가됐다.한국전력은 사내에 서비스아카데미를 개설,서비스 교육체제를 개선했고 고객의견 수렴을 통한 전기공급약관 개정과 현장순회 홈서비스활동으로 고객 편의위주의 서비스를 강화했다.

이밖에 일반인 대상 공기업의 경우 도로공사,한국감정원,한국통신 등의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고 토지공사,농업기반공사의 만족도가 낮았다.

기관이나 기업을 고객으로 하는 공기업 중에서는 가스공사,조폐공사가 만족도 1,2위에 올랐다.반면 대한주택공사와 대한주택보증은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기업대상 공기업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광업진흥공사,농수산물유통공사의 만족도가 높고 수자원공사와석유공사,관광공사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다.

이번 조사는 기획예산처가 한국생산성본부에 의뢰,실사업체를 선정한 뒤 코리아리서치 등 여론조사기관이 서비스이용 전의 기대치와 이용 후의 만족수준의 정도를 계량화한 국가고객만족지수(NCSI)를 토대로 실시했다.

예산처는 매년 정기적인 고객만족도 평가를 통해 고객지향적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유도하는 한편 공기업 고객만족도를 사장 경영실적 평가에 반영할 방침이다.

함혜리기자 lotus@
2001-12-0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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