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시어머니 대비 통해 고부관계 조명

두 시어머니 대비 통해 고부관계 조명

입력 2001-10-29 00:00
수정 2001-10-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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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는 결혼하면 새로 어머니가 생긴다.같은 어머니이지만친정어머니처럼 살갑고 다정한 어머니가 아니라 세상에서 제일 모시기 어려운 사람이다.남자도 새로운 가정을 갖는 것은 마찬가지이다.잘난 전문직 여성들도 시댁에서는 자신의 아들보다도 못한 낮은 계급이다.그러나 사위는 씨암탉을 잡아대접해야하는 귀중한 손님이다.이런 불평등한 인식차이에서불거지는 갈등의 해결책은 어디에 있을까? 11월 5일 첫 방송되는 MBC 새 일일연속극 ‘매일 그대와’(오후 8시 20분)은 다양한 신세대 며느리와 시어머니를 등장시켜 고부갈등을 풀어보는 드라마이다.

극에는 대비되는 두 시어머니가 등장한다.아들을 가진 유세가 하늘을 찌르는 고정애(오미연)는 자존심이 강하고 대가센 여자이다.철학박사인 자기 아들에 비해 며느리인 정미연(정선경)이 마냥 부족하기만하다.정미연의 남편 조태우(조민기)는 전형적인 한국 장남으로,어머니와 아내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한다.독일로 유학하던 중 철학박사 학위를 포기하고 독일 소시지 기술자가 됐지만 아직 어머니에게 사실대로말도 못하고 있다.

반면 고정애의 고향친구인 현명숙(김창숙)은 며느리를 딸처럼 아껴주겠다고 항상 다짐했다.자신은 호된 시집살이를 했기 때문이다.그러나 며느리인 한영진(신소미)와 사고방식의차이때문에 오히려 ‘며느리 살이’를 한다.영진은 자존심강하고 예민한 성격으로 끊임없이 사건을 일으킨다.

‘매일 그대와’ 장근수 PD는 “요즘에는 며느리살이 하기싫어서 따로 사는 시어머니도 늘어나고 있다”면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시어머니와 며느리 상을 그려보고 싶었다”고말했다.

주인공을 맡은 탤런트 정선경은 “시대는 많이 변했지만 아직도 드라마 속에서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가 고전적으로그려지고 있다”면서 “대조되는 두 가정을 통해 새로운 고부관계가 모색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송하기자 songha@
2001-10-2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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